[잠재성의 힘]③새로운 삶을 여는 7일 프로그램
[잠재성의 힘]③새로운 삶을 여는 7일 프로그램
  • 아이엠리치
  • 승인 2006.07.04 14: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잠재성의 힘]③새로운 삶을 여는 7일 프로그램


우리 내면에 잠재한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게 만드는 놀라운 기술 <네 안에 잠든 거인을 깨워라>(씨앗을뿌리는사람들. 2002)의 마지막 이야기는 ‘새로운 삶을 여는 7일간의 대장정’이다.


저자 앤서니 라빈스가 제안하는 7일간의 대장정. 각오를 단단히 하고 도전해 볼만한 놀라운 프로그램이다. 당신 안의 잠재력. 이제, 현실로 꺼낼 차례다.


1일째 : 감정정복


이제는 지금까지 습관적으로 경험해온 부정적인 감정 상태를 개선할 혁신적 계획을 세울 때이다. 이는 긍정적인 감정 상태로 보내는 시간의 양과 질을 확대하는 능력을 자신에게 부여하는 것만큼 중요하다.


오늘의 약속)

1.평범한 1주일 동안 경험한 감정들을 모두 기록한다.

 

2.그 감정들을 일으키게 했던 사건이나 상황을 기록한다.

 

3.각각의 부정적인 감정에 대한 해결방법을 찾아내라.


오늘 하루 동안은 낡고 제한도니 감정을 새롭고 강력한 감정으로 대체하고 이 새로운 감정상태가 변하지 않도록 조절하라. 이렇게 우리의 감정을 잘 통제하면 내일은 또 다음 단계를 숙달하게 된다.


2일째 : 신체정복


건강과 좋은 몸매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좋은 몸매란 ‘운동을 할 수 있는 신체적 능력’을 말한다. 그러나 건강이란 ‘신체의 모든 기관의 작동이 최적인 상태’이다. 건강과 좋은 몸매의 가장 큰 차이는 유산소 운동과 무산소 운동, 지구력과 힘의 차이를 이해하는 문제로 귀결된다. 유산소 운동이란 일정시간 동안 계속 되는 적절한 운동이다.


오늘의 약속)

1.좋은 몸매와 건강을 구별하라.

 

2.건강해지기로 결심하라. 역시 이미 결심했기를 바란다.

 

3.자신을 알라. 현재 유산소 운동을 하는가. 무산소 운동을 하는가. 지방을 태우고 있는가. 글리코겐을 태우고 있는가.

 

4.조그만 심장 박동수 측정 모니터를 구입하라. 지금까지 했던 어떤 투자보다 가치 있는 투자가 될 것이다.

 

5.계획을 세워라. 10일 계획의 유산소운동을 시작함으로써 지방을 태우고 일정한 수준의 에너지를 만들도록 대사 작용을 단련하라.

 

6.운동이 자신의 아이덴티티의 일부가 되도록 결심하라. 그 방법은 생명이 우리에게 주는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운동을 평생 하겠다는 약속뿐이다.


자, 이제 우리의 삶의 질을 높임으로써 더 높은 기준에 맞추자.


3일째 : 부부관계정복


아무리 성공해도 그 기쁨을 함께 나눌 사람이 없다면 가치가 없다. 우리가 진정으로 바라는 감정은 다른 사람과의 유대감이기 때문이다. 부부관계에서 가장 큰 문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다른 사람에게서 뭔가를 얻기 위해 관계를 맺는다는 사실이다. 사람들은 자신에게 유익한 사람을 찾으려고 노력한다. 그러나 실제로 부부관계를 지속시키는 유일한 길은 받는 게 아니라 주는 입장이 되는 것이다.


오늘의 약속)

1.오늘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사람과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져라. 그 관계에서 무엇이 가장 중요한가를 찾아내라. 서로의 관계에서 최고의 가치는 무엇인가? 그리고 그 가치들이 이루어지면 어떤 느낌이 생길까?

 

2.자신이 옳다고 여기는 당위성보다는 사랑하는 관계가 더 중요하다고 결심하라. 만일 자신이 당위성을 주장하고 있다는 느낌이 들면 그런 태도를 버려라. 그 순간 즉시 멈추었다가 그런 느낌이 해소되고 좀 더 나은 상태가 되면 그때 논의하라.

 

3.서로 한창 화가 났을 때 사용할만한 패턴 중단시키기 방법을 개발하라.

 

4.상대방을 놀라게 하고 낭만적인 시간을 꿈꾸게 하거나 재미있는 일을 번갈아 하도록 하라.

5.매일 달콤한 키스를 180초 정도 하도록 명심하라.


4일 째 : 경제력 정복


돈을 우리 생활에서 정서적으로 가장 큰 부담을 주는 문제이다. 돈이 별 문제가 되지 않는 듯 말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우리는 모두 일상생활에서 경제적 압박을 받으며 살아가고 있다. 특히 나이든 사람들에게 돈이 없으면 중요한 원동력이 결핍된 것과 마찬가지이다.

 

부를 이루는 요령은 더 가치 있는 사람이 되는 것이다. 만일 자신이 남보다 더 많은 기술, 능력, 지능, 전문지식이 있거나 아무도 할 수 없는 특별한 능력이 있고 창의적으로 생각하며 크게 기여할 수 있다면 지금까지 가증하리라고 생각했던 소득보다 훨씬 더 많이 벌 수 있다.

 

부를 유지하는 방법은 단순하다. 버는 돈보다 적게 쓰고 차액은 투자하는 것이다. 이것은 부를 오랫동안 유지하는 유일한 방법이다. 부를 증가시키는 방법은 수입보다 적게 소비하고 차액을 투자함은 물론이고, 거기서 생긴 이자를 복리로 늘리기 위해 재투자 하는 것이다.


오늘의 약속)

1.직장에서 보상 여부에 관계없이 가치를 더하는 절차를 실행에 옮겨라.

 

2.최소한 10퍼센트를 저축하라. 수입에서 10퍼센트를 떼서 계획한 투자대상에 투자하라.

 

3.좋은 코치를 만나라. 자신이 이해할 수 있는 세부적 투자계획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되도록 하라.

 

4.경제적 성공을 즐거움에 연결시키기 위해 얼마의 돈을 준비하라. 오늘을 힘내며 시작하기 위해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가?


5일째 : 행동정복


우리는 대개 감정 상태나 상황의 의미에 대한 결정을 통제하는 대신 그때그때 상황이 우리를 제어하게 만든다. 우리에겐 스스로 다짐한 가치에 따라 살아가도록 하는 방법과, 매일 그 가치를 실제로 달성하고 있는지 측정하는 방법이 필요하다.


오늘의 약속)

1.최고의 원칙과 규칙에 따라 살기 위해서 매일 경험하기로 다짐한 감정상태의 목록을 만들어라. 목록은 자신의 인생에 풍요와 다양성을 줄 정도로 길면서도 매일 실천할 수 있을 만큼 짧아야 한다.

 

2.목록을 정리하고 나면 각 항목 옆에 자신이 행하고 있음을 알게 되는 방법을 설명하는 문장을 기술한다.

 

3.각 항목마다 최소 하루에 한 번씩 경험할 수 있게 자신과 약속하라. 행동규범을 써서 지갑 속에 넣거나 사무실 책상 위에 붙이거나 침대 옆에 붙일 수도 있다. 자신을 높은 기준에 맞춤으로써 내용물을 결정할 수 있다고 믿어라. 그래서 압력이 가해지면 좋은 내용물이 나오게 된다. 언제나 쉬운 항해에만 의존할 수는 없다.


6일째 : 시간정복

 

 시간에 대한 자신의 개념을 바꾸어라.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다면 눈앞에 놓인 일을 성공적으로 완수하거나 해결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생각하라. 기분을 새롭게 하면 자신을 둘러 싸고 있는 일들을 변화시킬 수 있다. 스트레스는 흔히 특정 시간에 ‘고착현상’을 느낄 때 나타나는 결과이다. 자신의 미래를 계속 비관적으로 생각하고 있을 때 생긴다는 것이다. 이럴때는 자신이 통제할 수 있는 일에 다시 집중함으로써 스트레스에서 벗어날 수 있다.


 오늘의 약속)

 1.생활 속에서 바꿔야 할 시간구조를 찾아보라.

 

 2.시간을 신중하게 조정하는 방법을 배워라.

 

 3.긴급성보다는 중요도에 따라 우선적으로 ‘해야 할’ 일들을 적어라.


 7일째 : 휴식과 놀이

 

 1주일 동안 열심히 공부하고 실행해왔다. 이제 하루는 즐거움을 누리는 날로 정해두자. 아   무 생각 없이 편한 자세로 일상을 벗어나라. 자신을 발산할 수 있는 무언가를 해보라. 무엇   을 하면 흥분할 만큼 즐거울까?


 ‘위대한 사람은 어릴 적 마음을 잃지 않는 사람이다’ - 맹자


 오늘의 약속)

 즐거운 계획을 세우고 거기에 몰두하거나, 자극이 될 만한 무언가를 하자. 무엇이 되었든    그것을 즐기자.


 3회에 걸쳐 자기계발서의 명저 앤서니 라빈스의 <네 안에 잠든 거인을 깨워라>를 중심으로   내면의 잠재력을 발휘하게 만드는 기술을 분석, 요약했다. 704페이지라는 방대한 분량 안에   숨겨진 ‘놀라운’ 이야기들은 이뿐만이 아니다. 진정으로 자신의 잠재력을 깨우고 싶은 이라   면 반드시 책을 읽어 보길 바란다.


 출근하는 30분 만이라도 출퇴근용으로 타고 다니는 1960년 형 고물 폴크스바겐 자동차가   고장 나지 않게 해달라고 빌었던 가난뱅이 젊은이가, 12년 전 자신이 청소부로 일했던 빌딩   위를 자가용 헬리콥터로 다니는 최고의 변화심리학자 앤서니 라빈스가 된 것을 단지 ‘기적’   이라고 밖에 말할 수 없을까. 고등학교 졸업장밖에 갖지 못한, 10평의 독신자 아파트에 앉   아 “내 곁에는 아무도 없다. 왜 아직도 나를 외롭게 내버려두느냐고 말할 수조차 없다”라는 닐 다이아몬드의 노래를 들으며 울던 가난뱅이 젊은이. 그가 7천명의 사람들에게 둘러싸여 “나를 변화시켜주어서 감사하다”는 인사를 듣는 최고의 강연자 앤서니 라빈스가 된 것을 단지 ‘기적’이라고 밖에 말 할 수 없을까.


 앤서니 라빈스는 말한다.


 “내 대답은 간단하다. 나는 ‘능력의 집중’이라는 원칙을 활용하는 방법을 배운 것이다. 한가지 분야를 정복하기 위해 자신이 가진 모든 자원을 집중할 때 우리가 즉각적으로 투여할 수 있는 엄청난 능력은 별로 알려지지 않았다. 조절된 능력은 레이저 광선 같아서 우리를 가로 막는 어떤 것이라도 뚫고 나갈 수 있다. 지속적으로 어떤 분야를 개선하려고 할 때 우리는 그 분야를 더 발전적으로 만드는 독특한 방법을 개발하게 된다”


 이제, 당신안의 잠든 거인, 잠재력에 집중하고 그것을 개발할 시점이다. 책을 펴고. 지금 시작하라.


 [아이엠리치 김민영 기자] bookworm@pimedia.co.kr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