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계발]현대사회의 부자되는 법은 6가지뿐
[자기계발]현대사회의 부자되는 법은 6가지뿐
  • 아이엠리치
  • 승인 2006.06.29 12: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금까지 성공하고 싶어하는 수많은 사람들을 상담했는데 그들이 가장 먼저 이야기하는 것이 다음의 6가지 방법이다.


현대 사회에서 부자가 되는 방법은 크게 6가지밖에 없다.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떤 방법으로 돈을 벌어야 당신의 기분이 좋아지느냐이다. 자기에게 어울리는 방법으로 돈을 벌지 않는다면 행복한 부자가 될 수 없다.

 

1. 다른 사람의 돈을 빼앗는다


다른 사람을 속이거나 협박하는 등의 방법으로 돈을 빼았는 사람이 있다. 그러나 그런 사람들 중에 태연하게 사는 사람은 그다지 많지 않다. 그런 돈을 가지고 누리는 것은 결코 기분이 좋은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우리 사회에는 분명 다른 사람의 돈을 빼았는 방법으로 부자가 되는 사람이 있다.

 

2. 돈을 받는다


유산, 위자료, 증여 등의 방법을 통해서 돈을 받는 사람이 있다. 다른 사람에게서 돈을 받거나 복권에 당첨되는 것도 여기에 해당한다. 그돈을 받아서 잘 활용한다면 바람직하겠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 돈 때문에 인생을 망친다.


나는 지금까지 수많은 사람들의 상속과정을 도와주면서 부모가 자녀에게 남기는 돈의 공과 죄에 대해 여러가지 결과를 지켜볼 수 있었다.


평소 부모가 자녀에게 금전 교육을 확실하게 시킨 경우라면 유산 상속으로 아무런 문제도 생기지 않는다. 하지만 가족끼리 돈에 대해 거의 대화를 나눠본 적이 없는 상태에서 자산가가 세상을 뜨게 될 경우에는 불행한 일이 일어나기 쉽다. 남겨진 가족에게 여러가지 부담이 따르기 때문이다. 따라서 보통 사람이 그다지 부러워할 만큼 좋은 일만은 아니라는 게 내가 받은 느낌이다.


'투자의 신'으로 불리는 미국의 투자자 워런 버핏은 부모가 자녀에게 남겨주는 유산을 '부자의 생활보호 수단'이라고 생각하여 자신은 자녀에게 재산을 물려주지 않겠다고 말했다.


물론 부모에게서 유산을 받는 것이 꼭 나쁜 것은 아니다. 그러나 주의하지 않으면 모처럼 받은 선물이 인생에 마이너스가 된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3. 급료를 받는다
돈을 버는 세번째 방법은 급료를 받는 것. 즉 일정시간 노동력을 제공하고 그 보수를 받는 것이다. 누구나 할 수 있는 단순한 일일수록 그 대가는 낮아진다. 반대로 고도의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한 일이라면 그만큼 보수는 높아진다. 단 월급쟁이 생활로는 젊어서 부자가 되기 어렵다.


갈수록 기업내에서도 성과주의가 더욱 팽배해지는 추제이니만큼 고액 소득자가 나올 가능성도 충분히 있다. 하지만 급여 소득자인 이상, 부자가 되는 속도는 '비즈니스로 돈을 버는 것'보다 훨씬 뒤처질 수밖에 없다.

 

4. 비즈니스로 돈을 번다
비즈니스는 가치가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물건을 판매하는 것으로 이익을 얻는 활동을 말한다. 야채가게 주인, 보험대리점 사장, 무역회사의 사장 등은 모두 비즈니스에 종사하는 사람이다. 비즈니스에 종사하는 사람은 한 시간에 얼마를 받는다는 식으로 돈을 벌지 않는다. 몇개월, 경우에 따라서 몇 년에 걸쳐 노력을 해도 전혀 돈을 벌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종업원으로서 급료를 받을 때와는 달리, 방법에 따라 수입상한선이 없다. 독립적인 비즈니스를 만들어낼 수 있다면 단기간에도 충분히 부자가 될 수 있다.

 

5. 주식, 채권 등에 투자한다
주식이나 채권 등에 투자하는 것으로 수입을 올리는 경우가 여기에 해당한다. 그러나 고도의 지식과 정보력을 가지고 있는 전문가라고 해도 손해를 보기 쉬운 세계이다. 즉, 보통 사람이 생각하는 것처럼 간단히 돈을 벌 수 있는 세계는 아니다.


돈의 IQ를 높이지 않으면 100% 손해를 본다고 해도 지나친 표현이 아니다. 그러나 장기적인 투자를 생각한다면 보통 사람도 성공할 여지는 있다.

 

6. 부동산 투자를 한다
지난 10년간 일본에서 부동산 투자로 돈을 번 사람은 소수에 불과하다. 거품경제 시대에 도심의 맨션에 투자하거나 휴양지의 별장을 매입한 사람은 거의 대부분 큰 손해를 봤다. 로버트 기요사키가 쓴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를 비롯한 투자 관련 서적에는 부동산 투자에서 성공한 사례가 많이 소개되어 있는데, 거품경제 시기라면 몰라도 지금은 사정이 매우 달라졌다.


게다가 요즘은 출산율이 점점 낮아지는 추세이다. 자녀가 부모의 집을 그대로 물려받는 시대가 온 것이다. 따라서 도심을 비롯한 인구 밀집 지역을 제외하면 부동산 가격이 상승할 가능성은 거의 없다. 물론 급격한 인플레이션이 발생할 가능성도 있지만 현재와 같은 상황에서 부동산 투자는 적합하지 않다.

 

[혼다 켄 머니트레이너] 참조 <20대, 재능을 돈으로 바꿔라> (더난출판. 2006)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