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車 SW' 속도내는 현대모비스… 인도연구소 '제2 R&D 거점' 확대
'미래車 SW' 속도내는 현대모비스… 인도연구소 '제2 R&D 거점' 확대
  • 임채연 기자
  • 승인 2020.05.19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율주행·센서 인식 알고리즘 개발 집중
글로벌 기술연구소 협업 체계 강화
현대모비스가 미래 자동차 기술 선점을 위해 해외 연구개발(R&D) 거점을 늘리고 있다.(사진=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가 미래 자동차 기술 선점을 위해 해외 연구개발(R&D) 거점을 늘리고 있다.(사진=현대모비스)

[화이트페이퍼= 임채연 기자] 현대모비스가 미래 자동차 기술 선점을 위해 해외 연구개발(R&D) 거점을 늘리고 있다.

최근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미래 자동차용 S/W 개발과 안정성을 강화하기 위해서다.

▲ 미래 자율주행 S/W 개발 위해 인도연구소 확대 운영

현대모비스는 인도 하이데라바드에 운영 중인 인도연구소 인근의 신규 IT단지에 제2 연구 거점을 추가로 구축하고 본격 가동했다고 19일 전했다.

현대모비스 인도연구소는 현지의 우수한 ICT 및 S/W 전문 인력 700여 명이 근무하고 있는 ‘S/W 전문 연구소’로, 차량에 적용되는 각종 S/W의 현지 개발과 검증을 담당하며, 국내 기술연구소와 협업하고 있다. IVI 어플리케이션, 에어백제어장치(ACU), 전자식제동장치(MEB5), 오토사(AUTOSAR) 플랫폼 등 차량용 전장부품이 인도연구소가 개발/검증하고 있는 대표적인 아이템이다.

현대모비스 인도연구소는 현지의 S/W 우수 인력을 지속적으로 확충해 왔으며, 제 2거점 확대 운영을 통해 미래 자율주행 S/W 개발과 관련한 현지 연구활동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기존의 제 1거점은 IVI(In-Vehicle Infotainment), 샤시제어장치(MDPS, ABS, 전자현가 등), 에어백제어장치(ACU) 등 양산 제품의 S/W 검증/개발과 인도 현지 고객사를 위한 맞춤형 제품 개발을 담당한다.

이번에 확장되는 제 2거점에서는 자율주행과 주차를 위한 제어 로직, 그리고 자율주행용 센서(카메라/레이더/라이다)의 인식 알고리즘 개발에 집중한다. 양산 개발을 지원하기 위한 각종 제어 로직을 개발하는 한편, 딥러닝 기반 영상 인식 알고리즘과 신호처리 알고리즘을 개발해 자율주행 센서 데이터의 정확도를 향상 시킨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 자율주행 S/W의 신뢰성을 높일 수 있는 S/W 성능 육성 툴 개발도 추진한다. 다양한 주행 상황이 모사된 PC 기반 가상 환경 시뮬레이션을 통한 영상 인식 알고리즘 학습 DB를 구축하는 것이 대표적이다. 효율적인 레이더/라이더 센서 데이터 분석을 통해, 자율주행 제어 알고리즘 고도화와 S/W 개발 역량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내 기술연구소 중심으로 주요 권역 별 현지 완결형 해외연구소 육성

현대모비스 북미연구소는 자동 차선변경 로직, 운전자 상태 판단 로직과 같은 자율주행 요소기술 선행 개발을 담당하고 있다. 유럽연구소는 카메라와 레이더 센서와 같은 자율주행을 위한 핵심 알고리즘이 주력이다. 중국연구소는 글로벌OE 맞춤형 제품 개발 등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지역별 특화 R&D 센터의 역할을 수행한다. 국내 기술연구소는 R&D 헤드쿼터로서 회사의 기술개발 로드맵과 전략을 수립하고, 해외연구소와의 협업을 통해 미래 자동차 기술개발을 선도한다.

현대모비스는 이 밖에도 ‘오픈 이노베이션’센터인 ‘Mobis Ventures’를 미국 실리콘밸리와 중국 선전에 각각 운영하면서 글로벌 스타트업 발굴에도 힘쓰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해외연구소들이 독자적으로 현지 고객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도록 기술 전문성과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현지화 개발 역량을 확대해 현지 특화 기능을 적용한 제품 개발을 주도하는 것은 물론, 설계와 평가 시스템까지 현지에서 담당하는 현지 완결형 연구소로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해외연구소를 통한 자체 개발 성과도 가시화되고 있다. 북미연구소는 세계 최초로 자율주행 차량에서 운전자의 상태를 파악해 자동차 스스로 안전지대로 이동시켜주는 ‘DDREM(Departed Driver Rescue & Exit Maneuver)’선행 개발에 성공했고, 중국연구소에서는 스마트키 없이 운전자의 얼굴 인식을 통해 차량 출입과 시동이 가능한 ‘안면 인증 활용 스마트키’기술을 선보인 바 있다.

현대모비스는 이러한 기술개발 경쟁력을 바탕으로 지난해에는 17억 달러의 해외 수주를 기록했으며, 올해는 27억 달러의 수주를 목표로 하고 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