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타항공, 300여명 인력 줄인다...'항공사 첫 구조조정'
이스타항공, 300여명 인력 줄인다...'항공사 첫 구조조정'
  • 김예솔 기자
  • 승인 2020.04.06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스타항공이 전체 직원의 5분의 1 수준인 300명 내외를 구조조정하기로 했다. (사진=연합뉴스)
이스타항공이 전체 직원의 5분의 1 수준인 300명 내외를 구조조정하기로 했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직격탄을 맞은 이스타항공이 300명 안팎 규모의 구조조정을 실시한다. 이는 당초 계획보다 절반 이상 줄어든 규모다.

6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이스타항공은 이날 오전 근로자대표와 회의를 열고 이 같은 방안을 협의했다.

현재 이스타항공의 직원 수는 정규직 1430명과 계약직 248명 등 총 1678명이다. 이중 구조조정 규모는 전체 직원의 18% 수준인 300명 이내가 될 것으로 보인다.

당초 이스타항공은 보유 항공기 축소 등을 고려해 필요 인력을 930명 정도로 산정하고, 직원의 45%인 750명을 구조조정하는 안을 검토했다.

하지만 노사간 고통 분담 등을 통해 최대한 고용을 유지하는 방안으로 최종 협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근로자 측에서도 큰 틀에서 이 같은 내용에 동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코로나19 사태로 항공사에서 대규모 정리해고가 이뤄지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와 함께, 이스타항공 경영진은 인력 감축을 최소화하는 대신 급여 조정 등 고통 분담을 통한 노사 상생으로 경영을 정상화하는 방안을 근로자 대표 측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경영정상화 이후 신규 인력이 필요하게 되면 퇴직자를 우선 다시 채용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기로 했다.

이스타항공 관계자는 "노사가 사업량 축소에 따라 인력 조정이 불가피하다는 데 공감대를 이뤘다"며 "인력 조정은 정규직과 계약직 구분 없이 큰 틀에서 논의될 예정이며 세부적인 사항은 노사가 긴밀히 협의 중"이라고 설명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