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상했던 바’ 조원태의 완승...한진칼 정기 주총 그 다음은?
‘예상했던 바’ 조원태의 완승...한진칼 정기 주총 그 다음은?
  • 김예솔 기자
  • 승인 2020.03.27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찬성 압도적'...조원태 사내이사 재선임안 ‘무난히’ 통과
'승부는 계속된다'...지분율 확보 공들인 3자 연합
한진그룹 지주사 한진칼은 이달 27일 서울 중구 한진빌딩에서 정기 주주총회를 열었다. (사진=한진그룹)
한진그룹 지주사 한진칼은 이달 27일 서울 중구 한진빌딩에서 정기 주주총회를 열었다. (사진=한진그룹)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한진칼 주주총회가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의 완승으로 끝났다. 조원태 회장은 반(反) 조원태 연합의 공세 속에서도 한진칼 사내이사로 재선임되면서 경영권 분쟁에서 첫 승리를 거뒀다.

하지만 '3자 연합'이 장기전에 공을 들여온만큼 승부는 더 지켜봐야한다는 시각이다.

■ ‘11.61%포인트 차’...조원태 사내이사 연임 성공

조원태 회장이 경영권 사수에 무난히 성공했다. 올해 한진칼 주총 최대 관전포인트는 조원태 회장이 사내이사에 연임될 수 있느냐였다.

한진칼은 27일 오후 서울 중구 한진빌딩에서 정기 주주총회를 열고 조원태 회장의 사내이사 연임 건을 출석 주주의 찬성 56.67%, 반대 43.27%, 기권 0.06%로 통과시켰다.

3자 연합은 지분을 공동 보유해 조원태 회장의 퇴진을 노렸지만, 역부족이었다. 주총에서 의결권을 가진 지분은 행동주의 사모펀드 KCGI가 17.29%,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이 6.49%, 반도건설이 5.00%로 총 28.78%다.

업계에서는 예상했던 바라는 반응이다. 이번 주총에서 의결권이 유효한 조원태 회장의 우호 지분율은 총 40.39%다. 불과 며칠 만에 3자 연합과의 지분율 차를 11.61%포인트까지 벌렸다.

주총을 사흘 앞둔 24일 법원이 3자 연합이 낸 의결권 행사 관련 가처분 신청을 모두 기각하면서 승리는 이미 조원태 회장 쪽으로 기울어졌다. 당시 법원은 반도건설의 한진칼 지분 8.2% 중 5%를 초과하는 3.2%에 대한 의결권 행사를 제한했다.

여기에다가 한진칼 주총을 하루 앞둔 26일 ‘캐스팅보드’를 쥔 국민연금이 조원태 회장 손을 들어주기로 했다. 지분 2.9%를 보유한 국민연금의 결정은 승부를 좌지우지할 만큼 결정적이었다는 평가다.

■ 패배에도 3자 연합 “끝까지 간다”...판 뒤엎을지 ‘물음표’

조원태 회장이 완승을 거두면서 3자 연합의 향후 행보에 시선이 쏠린다.

이미 3자 연합은 결속력 유지를 약속하고 장기전을 염두에 둔 상태다. 강성부 KCGI 대표는 이달 20일 기자회견에서 '향후 3자 연합이 깨지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 "긴 시간 동안 서로 계약을 깰 수 없게 명확하게 합의하고 계약한 상태다“라면서 ”끝까지 완주할 것"이라고 답한 바 있다.

일단 3자 연합은 패배에도 굴하지 않고 임시 주총을 요구하면서 경영권을 위협할 것으로 보인다. 상법상 발행주식 총수의 100분의 3 이상에 해당하는 주식을 지닌 주주는 임시주총 소집을 이사회에 요구할 수 있으며, 이사회가 이를 수용하지 않더라도 법원에 임시 주총 소집허가를 신청할 수 있다.

특히, 3자 연합은 한진칼 주식을 추가 취득하면서 ‘머니게임’을 벌일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3자 연합이 보유한 한진칼 지분율은 총 42.13%다. KCGI와 반도건설이 각각 18.74%, 16.90%,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 6.49%다. 이는 조 회장의 우호 지분율은 41.4%와 비교했을 때, 1%대 격차다. 3자 연합으로써는 해볼 만한 승부다.

다만, 지분 확보에 성공하더라도 명분과 실리를 회복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이미 3자 연합은 갖가지 논란으로 여론이 차갑게 돌아선 상태다. KCGI는 ‘먹튀 논란’, 반도건설은 ‘허위공시 논란’과 ‘족벌경영 논란’, 조현아 부사장은 ‘땅콩회항’ 사건 등을 겪으면서 이들의 결속력에 의문을 던지는 시선도 많다.

현 상황에서 국내외 기관투자자와 소액주주의 마음을 사로잡지 못한다면, 3자 연합의 행보는 ‘야합의 공세’로 비춰질 수 밖에 있다는 지적이다. 이는 오히려 반감을 불러일으켜 조원태 회장을 비롯한 현 경영진들에게 힘을 실어주는 계기가 될 수도 있다.

재계 관계자는 “3자 연합이 명분과 실리를 놓치게 된 것은 치명적”이라면서 “기세가 꺾인 상황 속에서 ‘특단의 조치’가 없는 한 상황을 반전시키기 어려울 수도 있다”고 말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