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긴급지원에 대기업도 포함...금융당국, ‘100조+α’ 대규모 안정 자금 투입
코로나19 긴급지원에 대기업도 포함...금융당국, ‘100조+α’ 대규모 안정 자금 투입
  • 장하은 기자
  • 승인 2020.03.24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24일 서울 중구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이날 앞서 대통령 주재 '제2차 비상경제회의'에서 확정한 '코로나19 관련 금융시장 안정화 방안'에 대해 발표했다. (사진=금융위원회)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24일 서울 중구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이날 앞서 대통령 주재 '제2차 비상경제회의'에서 확정한 '코로나19 관련 금융시장 안정화 방안'에 대해 발표했다. (사진=금융위원회)

[화이트페이퍼=장하은기자]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불안감이 커지는 금융시장 안정을 위한 지원자금 48조원을 포함해 총 100조원이 넘는 긴급자금을 투입한다. 특히 이번 긴급지원에는 경영안정자금 지원 대상에 중소기업부터 중견, 대기업 모두 포함됐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24일 서울 중구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이날 앞서 대통령 주재 '제2차 비상경제회의'에서 확정한 '코로나19 관련 금융시장 안정화 방안'에 대해 발표했다.

은 위원장은 정부의 이날 대책에 대해 "촘촘한 자금지원망을 구축하고 시장의 불안심리 확산을 방지하며, 범국가적 위기대응방안인 만큼 경제주체 간 소통과 협업을 토대로 한 실행"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코로나19 충격을 우리 중소기업과 중견기업들이 견딜 수 있도록 산업은행·기업은행·수출입은행·신용보증기금 등 정책금융기관을 총동원해 29조원을 추가 공급할 것"이라며 "중견기업에도 가급적 만기 연장이 될 수 있도록 은행권과 협조하고, 대기업에 대해서도 자구노력을 전제로 자금을 공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채권시장안정펀드(채안펀드)도 지난 2008년보다 2배 수준으로 확대한 20조원 규모로 조성된다. 출자 금융회사로 구성된 리스크관리위원회는 이날 오후 3조원 규모로 1차 캐피탈 콜을 진행할 예정이다. 채권 매입은 다음 달 초부터 시작된다.

은 위원장은 "채안펀드가 없다면 은행에 자금을 지원받으러 올 텐데 채안펀드로 인해 그렇지 않기 때문에 은행권은 부담자인 동시에 수혜자"라면서도 "금융권의 부담을 최소화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채안펀드 출자금액은 산업은행이 20%, 시중은행이 약 47% 등 사전에 정해진 지분에 따라 정해질 것으로 보인다.

또 원활한 회사채 발행을 위한 정책금융으로 10조8000억원, CP 등 단기자금시장 안정 지원으로는 7조원이 사용된다. 총 17조8000억원 규모다.

자금 조달이 어려운 기업을 위한 신용보증기금의 회사채 발행 지원 프로그램인 P-CBO(프라이머리 채권담보부증권)에는 6조7000억원이 편성됐다. 일시적 유동성 애로를 겪는 중견기업과 대기업이 대상이다. 당초 1조7000억원으로 꾸려졌지만 5조원이 추가됐다.

회사채 차환에 어려움을 겪는 중견기업과 대기업을 위해선 2조2000억원 규모의 회사채 신속인수제도를 시행한다.

신용보증기금의 회사채 발행지원 프로그램(P-CBO) 6조7000억원과 함께 회사채신속인수제도, 정책금융기관 우선 매입 등 4조1000억원까지 더해지면 회사채시장 안정에는 총 30조8000억원 규모 자금이 지원된다.

은 위원장은 "올해 말까지 돌아오는 회사채 규모를 31조원 정도로 파악하고 있다"며 "이중 초우량인 AAA 회사채는 시장에서 소화될 것으로 본다. 초우량회사채 부분을 빼면 생기는 여력은 기업어음(CP) 매입하는 데 활용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