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법경영 강조한 삼성물산...'래미안 귀환'에 쏠리는 눈
준법경영 강조한 삼성물산...'래미안 귀환'에 쏠리는 눈
  • 김예솔 기자
  • 승인 2020.02.07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물산, 5년 만에 재건축시장 나들이...복귀 신호탄?
위기일수록 외친 '준법경영'...래미안 등장 '반신반의' 시각도
서초 우성1차 아파트를 재건축하는 래미안 리더스원의 견본주택이 2018년 10월31일 서울 송파구 문정동 래미안갤러리에 문을 열었다. (사진=연합뉴스)
서초 우성1차 아파트를 재건축하는 래미안 리더스원의 견본주택이 2018년 10월31일 서울 송파구 문정동 래미안갤러리에 문을 열었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래미안의 귀환’에 뜨거운 눈길이 쏠리고 있다. 삼성물산이 연이어 서울 강남권 정비사업장을 기웃거리면서 주택사업에 기지개를 켤 것이라는 전망이 힘을 받고 있다.

하지만 삼성물산이 거듭 준법경영을 강조해온 만큼 혼탁해진 수주전에 쉽사리 뛰어들지 않을 것이라는 시각도 제기된다.

■ “결국 믿을 건 재건축뿐?”...반포3주구·신반포15차 출사표 '촉각'

삼성물산이 서울 강남권 재건축 사업장에 출사표를 던졌다.

삼성물산은 지난달 10일 서울 서초구 반포주공1단지 3주구 재건축 조합에 입찰 의향서를 제출했다. 이어 지난달 22일에는 신반포15차 재건축 조합이 개최한 현장설명회에도 모습을 드러냈다. 이 자리에서 “올해부터 수주에 적극 나설 것”이라면서 수주 의지를 공식화한 점도 눈길을 끈다.

이처럼 삼성물산이 정비사업장에 등장한 것은 2015년 12월 서초무지개아파트 재건축 수주전 이후 5년 만이다. 삼성물산은 ‘준법경영’을 내세우며 한동안 정비사업장에서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금품·향응과 비리가 판치는 혼탁한 시장에서 기업 이미지가 훼손될 수 있다는 우려가 앞섰기 때문이다.

삼성물산의 길어진 공백에 한때 ‘주택사업 철수설’과 ‘래미안 매각설’이 나돌 정도였다. 간간이 현장설명회를 기웃거리긴 했지만, 수주전 참여로는 이어진 적은 단 한 번도 없었다.

업계에서는 삼성물산의 달라진 행보를 두고 예상했던 수순이라는 반응이다. 주택사업의 공백으로 두둑했던 곳간이 비면서 특단의 조치’가 절실했기 때문이다.

삼성물산의 지난해 수주잔고는 26조6450억원에 그쳤다. 2015년 40조원대였지만, 2016년 31조6260억원으로 추락한 이후, 2017년 29조9840억원을 기록하며 30조원대도 무너졌다.

여전히 래미안의 신뢰도가 높은 만큼 삼성물산 내부에서도 수주전에 뛰어들 필요성을 제기한 것으로 보인다.

■ ‘사법리스크’ 덫에 걸린 삼성물산...‘준법경영 강화’ 승부수

일각에서는 ‘래미안의 귀환’에 대해 반신반의하는 상황이다. ‘사법리스크’가 해결되지 않은 상황에서 주택사업을 왕성하게 펼칠지 미지수라는 관측이다.

현재 삼성그룹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국정농단 의혹,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의혹,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의혹 등 수년째 ‘사법리스크’에 시달리고 있다.

이러한 갖은 의혹들은 삼성물산과 단단히 얽혀있다. 삼성물산은 그룹의 지배구조 정점에 위치할 뿐 아니라, 이재용 부회장을 최대 주주로 두고 있다. 삼성바이오로직스의 모회사이기도 하다.

삼성물산으로선 ‘사법리스크’의 덫이 무거울 따름이다. 더욱이 정비사업 수주전에서 경쟁사 간 흑색선전이나 상호비방전이 펼쳐지는 점은 삼성물산에게 부담으로 작용할 수밖에 없다. 자칫 경영진들에게 불똥이 튈 수도 있는 부문이다.

이러한 상황 속, 삼성이 ‘사법리스크’를 정면돌파하겠다는 점은 고무적이다.

삼성은 준법경영 강화를 위해 지난 4일 준법감시위원회를 공식 출범했다. 준법감시위원회는 삼성물산을 비롯해 삼성전자, 삼성생명, 삼성SDI 등 7개 주요 계열사들이 대외적으로 후원하는 돈에 대해 모니터링한다. 갖은 의혹에 대해 검찰 조사를 받고 있는 상황에서 스스로 준법감시를 받겠다고 나선 것은 그 자체가 진일보했다는 평가다.

업계에서는 삼성물산이 준법경영 기치를 내세운 만큼 주택사업 수주에 신중히 나설 것이라고 입을 모은다.

업계 관계자 “삼성물산이 줄곧 준법경영을 강조했던만큼 혼탁해질만한 수주전에 섣불리 나서진 않을 것”이라면서 “과거처럼 왕성하게 수주하기보단 사업장을 선별해서 입찰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