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P 리스크 관리 나선다... 현금성 자산에 발행어음 추가, 7월부터 현금성자산 20%이상 보유해야
RP 리스크 관리 나선다... 현금성 자산에 발행어음 추가, 7월부터 현금성자산 20%이상 보유해야
  • 장하은 기자
  • 승인 2020.02.04 13: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위원회는 4일 금융투자업규정 개정안의 변경 사항을 예고했다. (사진=금융위원회)
금융위원회는 4일 금융투자업규정 개정안의 변경 사항을 예고했다. (사진=금융위원회)

[화이트페이퍼=장하은기자] 단기자금 시장인 환매조건부 채권(RP) 시장에서 매도자(자금차입자)가 보유해야 하는 현금성 자산으로 증권금융회사 예수금, 은행·증권사·증권금융회사 발행 어음(수시물) 등이 추가됐다. RP는 금융기관이 일정 기간 후 확정금리를 보태 되사는 조건으로 발행하는 채권으로 금융회사들의 대표적인 단기자금 조달 수단이다.

금융위원회는 4일 이런 내용을 담은 금융투자업규정 개정안의 변경 사항을 예고했다. 바뀐 규정은 오는 4월 금융위 의결 등을 거쳐 7월 1일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이는 지난해 3월 발표한 RP 시장의 효율성·안정성 제고를 위한 개선 방안의 후속 조치다.

RP 거래가 주로 익일물(만기1일) 위주로 이뤄지는 상황에서 적절한 유동성 관리를 통해 충격에 대비하도록 일정 비율을 현금성 자산으로 보유하도록 했다.

이번에 변경된 규정은 현금성 자산으로 볼 수 있는 범위를 구체화했다. 기존 현금, 예·적금(외화예금 포함), 양도성예금증서(CD), 당일 인출 가능한 대출 약정(커미티드 크레디트라인) 외에도 증권금융회사 예수금, 수시입출식 금전신탁·투자일임상품(MMT·MMW), 은행·증권사·증권금융회사 발행 어음(수시물) 등도 추가한 것이다.

현금성 자산 보유 의무 비율은 기존 방침을 유지한다.

RP 매도자는 차입 규모의 최대 20%를 현금성 자산으로 보유해야 하는데, 만기에 따라 익일물(개방형 거래 포함)은 20%, 기일물은 2∼3일이 10%, 4∼6일이 5%, 7일 이상이 0%다.

다만 시장 참가자들의 적응을 위해 내년 1분기까지는 보유비율을 최대 10%로 적용할 계획이다. 내년 2분기부터는 최대 20%가 적용된다.

현금성 자산 보유 비율은 매월 직전 3개월의 월별 RP 매도 평균 잔액 중 최고 금액을 기준으로 산정하도록 했다.

한국예탁결제원에 따르면 지난해 상반기 현재 일평균 잔액 기준 RP 거래 규모는 약 88조원으로, 한 해 전보다 12조6000억원가량 늘었다. 증권사, 자산운용사가 주로 RP 매도를 통해 자금을 조달한다. RP 거래의 익일물 비중은 90%를 넘는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