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계발] 부자 인생으로 가기 위한 4단계
[자기계발] 부자 인생으로 가기 위한 4단계
  • 아이엠리치
  • 승인 2006.05.22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범한 인생에서 부자의 인생으로 옮겨가는 데에는 4가지 단계가 있다. 그리고 각각의 시기에 따라 주의해야 할 점이 다르다.

 

1단계 좋아하는 일을 정하는 시기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발견하고 그것을 구체적으로 정리하는 시기다. 부모로부터 적절한 교육을 받는다면 15세 정도가 되면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찾을 수 있다. 하지만 일반적인 가정에서 자란 사람은 서른 살이 넘어서야 비로소 자신을 찾는 여행에 나선다.
이때 시간이 없다는 이유로 초조함에 휩싸여 이 시기를 간과하기 쉽다. 때문에 좋아하지도 않는 일에 뛰어들게 마련이다. 그럴 경우 몇년을 낭비해버린다. 이처럼 바람직하지 못한 결과가 일어나는 이유는 기다려야 할 떄 기다리지 않기 때문이다. 내면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면서 시기를 기다릴 줄 아는 여유가 필요하다. 마음에 드는 일을 빨리 발견할 수 없다고 당황하거나 서둘러서는 안된다.
"이건 아냐"
어떤 일이든 이런 식으로 생각하는 사람도 있다. 이런 유형의 사람에게는 일단 눈 앞에 있는 일을 경험해보라고 충고하고 싶다. 그렇게 해보면 자시가 무엇을 좋아하고 무엇을 싫어하는지 어느정도 이해할 수 있다.
자기가 좋아하는 일이 무엇인지 깨닫는다는 것은 행복한 인생을 살기 위한 최고의 비결이다. 무엇을 하고 싶은지 아직 모르고 있다면 제일 먼저 자기가 좋아하는 일을 발견하는 것을 인생의 최우선 순위로 두길 바란다.
아침부터 저녁까지 몰두해도 지치지 않는 일을 발견할 수 있다면 무의미한 노동에서 영원히 해방될 수 있다. 자기가 좋아하는 일을 하는 사람은 피로를 모른다.

 

2단계 성공에 필요한 기술을 연마하는 수행시기


좋아하는 일을 발견했다면 그것을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을 연마해야 한다. 예를 들어, 제과점을 운영하기로 망므먹은 사람은 단순히 빵을 굽는다고 해서 모든 것이 끝나지 않는다. 제과점을 운영하려면 그밖에도 갖추어야 할 요소가 많이 있다.
재로를 어디에서 구입할지, 가게는 어느 장소에 얻을 지, 내부 장식은 어떤 분위기로 할지 등을 결정해야 한다. 맛있는 빵을 굽는다고 해도 당장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가게의 위치나 빵의 가격, 종류 등 여러가지 요소가 조화를 이루어야 비로소 성공을 거둘 수 있다.
그럼 이런 기술을 어떻게 연마해야 할까?
가장 빠른 방법은 이미 성공을 거둔 제과점에서 일을 배우는 것이다. 그곳에 있으면 빵을 굽는 노하우에서 물픔을 구입하는 거래처와의 협상, 빵을 판별하는 방법, 가격 결정까지 다양하게 배울 수 있다. 이 시기에는 모든 순간이 배우는 과정임을 인식해야 한다. 실제로 독립을 하게 되면 아무도 충고해주지 않는다.
이 시기를 잘 넘기면 그 가게의 주인이 당신의 훌륭한 스승이 될 가능성이 크다. 기술을 연마하는 시기에 그런 사람을 사귀어두면 독립 시기를 잘 넘길 수 있도록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몇 사람에게서 진심어린 지원을 받는가에 따라 당신의 미래가 결정된다.

 

3단계 자신의 스타일을 연마하고 독립하는 시기


기술을 연마하는 동안에 자신의 스타일을 발견하고 현재 근무하고 있는 가게의 방식과 다른 자기만의 방식을 시도해보고 싶어진다.
"이렇게 하면 더 잘될 것 같은데!"
이런 식으로 아이디어를 다른 사람에게 이야기하게 된다. 현재 근무하고 있는 가게의 장점을 인정하면서 독창적인 방식을 덧붙일 수 있다면 독립할 시기가 된 것이다.
독립을 전후해서는 할 일이 산더미처럼 쌓여 있게 마련인데 이 일을 잘 처리해야 독립한 뒤에 성공을 거둘 수 있다.

 

4단계 나누어 가지고 성장하는 시기


자신만의 스타일이 확립되면 누구 밑에서 일을 하든, 또는 독립을 해서 자기 일을 하든 나누어 가져야 하는 시기를 맞게 된다. 이 시기에는 자신의 재능을 끌어올리는 데 의식을 집중해야 한다. 그러면 놀라울 정도로 다양한 재능이 자신의 내부에 잠들어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재능은 나누어 가지지 않으면 그 존재를 깨닫기 어렵다.
예를들어, 나는 몇년 전까지만 해도 책을 쓴다는 생각은 해보지 않았다. 내 생각을 나누어주어야겠다고 결정한 순간, 내안에서 샘물이 솟아오르듯 문장이 떠오르는 것 같았고 그 이후, 글로 쓰고 싶은 내용이 끝없이 머릿속에 떠올랐다.
자기가 즐겁다고 느끼는 일, 가슴 설레는 일을 해서 주위 사람들과 나누어 가지면 그런 행위가 당신의 팬을 늘려주고 성공과 연결시켜준다.

 

[혼다 켄 머니트레이너] 참조 <20대, 재능을 돈으로 바꿔라> (더난출판. 2006)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