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AI 석학들 한 곳에...삼성 'AI포럼 2019' 개최
세계 AI 석학들 한 곳에...삼성 'AI포럼 2019' 개최
  • 김예솔 기자
  • 승인 2019.11.04 1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기남 삼성전자 부회장이 4일 서초사옥에서 열린 '삼성 AI 포럼 2019'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김기남 삼성전자 부회장이 4일 서초사옥에서 열린 '삼성 AI 포럼 2019'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삼성전자가 인공지능(AI) 분야 기술개발을 위해 전문가들의 '교류의 장'을 마련했다.

삼성전자는 4일 세계적으로 저명한 AI 석학들을 초청해 최신 연구 동향을 공유하는 '삼성 AI 포럼 2019'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삼성 AI 포럼 2019' 첫째 날에는 삼성전자 종합기술원 주관으로 삼성전자 서초사옥에서, 둘째 날은 삼성리서치 주관으로 삼성전자 서울R&D캠퍼스에서 각각 진행된다.

올해로 3회째를 맞는 '삼성 AI 포럼'에는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AI 전문가들을 비롯해 관련 분야 교수, 학생 등 17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포럼 첫날에는 딥러닝 분야 최고 권위자들이 참여해 딥러닝 기반 세계 이해와 자율형 시스템 등 진화되고 확장된 연구성과를 발표했다.

삼성전자 김기남 대표이사 부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AI 기술은 이미 사회 전반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세계적인 연구자들과 함께 세상을 이롭게 할 수 있는 전략을 고민하는 자리로 만들자"고 말했다.

3년째 삼성 AI 포럼 연사로 참여한 요슈아 벤지오 캐나다 몬트리올대 교수는 '딥러닝에 의한 조합적 세계 이해'란 주제로 강연했다. 컴퓨터 비전 분야 전문가인 트레버 대럴 미국 UC버클리대 교수는 '자율형 시스템을 위한 딥러닝 기반 적응 및 설명'을 주제로 강연을 했다.

조경현 미국 뉴욕대 교수는 '신경망 기반 문장 생성을 위한 3가지 방안'을 주제로 기계 번역 시 문장 생성 속도를 향상하는 기술을 제안했다.

이 밖에도 삼성의 딥러닝 기술도 현장 시연을 통해 선보였다. 서버를 거치지 않고 기기 자체에서 AI 기능을 수행하는 '온 디바이스(On-Device) AI' 통역 기술이 시연됐다.

포럼 둘째 날에도 AI 전문가들의 다양한 강연이 진행된다. 노아 스미스 미국 워싱턴대 교수와 압히나브 굽타 카네기멜런대 교수가 기조연설에 나서 자연어 처리 순환신경망과 대규모 자기시각 학습방법 등을 소개한다.

오후에는 '비전과 이미지'와 '온디바이스, 사물인터넷과 소셜'이란 주제로 나눠 두 트랙이 동시에 진행된다.

그 외 포럼에서는 AI 분야 글로벌 주요 학회에서 선정된 국내 대학·대학원의 우수 논문을 선별해 전시하는 포스터 세션도 마련됐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