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계발]'믿음'은 조직을 움직이게 하는 윤활유
[자기계발]'믿음'은 조직을 움직이게 하는 윤활유
  • 아이엠리치
  • 승인 2006.05.18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성공 리더십, 포지셔닝을 통해 신뢰를 구축하라 -

 

성공적인 미국 최대 규모의 한 식료품 가공회사는 파이 크러스트 반죽가루를 개발하는 과정에서 연거푸 실패했다. 여러 번 실시한 테스트마켓은 참담한 결과만 확인해줄 뿐이었다. 연구실은 매번 성공을 장담하면서 새로운 제품을 내놓았지만 그때마다 가장 중요한 테스트 마켓에서조차 실패만 거듭하였다. 지치고 화가 난 경영진들은 이 프로젝트가 마치 죽은 자를 여러 번 부활시키는 것 같다면서 나사로 프로젝트라고 부르기까지 했다. 하지만 그 프로젝트를 꾸준히 계속한 결과 최후의 승자가 되었고 파이 크러스트 반죽가루는 매출과 이익 모두에서 효자상품이 되었다.

 

신뢰는 조직을 움직이게 하는 윤활유다. 신뢰 없이 그럭저럭 대충 움직이는 조직은 상상하기 어렵다. 신뢰가 결여된 조직은 비정상적인 조직이며, 카프카의 상상속에 존재하는 불명료한 성이다. 신뢰는 책임과 예측성, 신빙성을 포함한다. 상품을 팔고 조직이 계속 콧노래를 부를 수 있게 만들어주는 것이 바로 신뢰다. 신뢰는 조직을 결집시키는 접착제다.

 

포지셔닝을 통한 신뢰의 구축을 강조하는 데에는 다음과 같은 두가지 중요한 이유가 있다.

 

첫째는 조직의 통합성이다.

성공적인 조직 구조는 건강한 사람에게서 관찰되는 것과 비슷하다. 실제로 그것은 건강한 정체성과 흡사하다. 좀 더 기술적으로 말해서 조직 내의 현재 상태와 조직이 해야 할 일에 대해 분명한 의식을 가지고 있을 때 조직은 건강한 구조를 가지고 있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다시 말하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선택하고 그 방향을 유지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조직의 통합성을 정의하는 방법이기도 하며, 리더가 조직의 문화를 좀 더 잘 이해하고 가꾸어나가도록 하는 조종간이기도 하다.

 

그러나 조직의 통합성은 정의하는 것보다 달성하기가 더 어렵다. 문제는 크든 작든 간에 모든 조직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하부구조에 대한 이해의 부족이다. 이해를 가로막는 장애요인 중 하나는 매스컴과 단순화의 유혹이 부추기는 조직의 신화다. 신화를 전반적으로 부정확 할 뿐만 아니라 위험하기까지 하다.

 

포지셔닝이 중요한 두 번째 이유는 그 과정을 고수하는 것, 즉 일관성과 관련된다.

실제로 이것은 꾸준히 일하는 것을 의미한다. 처음에는 모든 새로운 아이디어가 바보스럽거나 실제적이지 못하거나 실행불가능한 것으로 보인다. 어떠한 조직이라도 혁신이 받아들여지고 내재화되기까지는 계속적인 시도와 끊임없는 설명, 단조로운 리허설의 반복이 필요하다. 그래서 바로 견디는 힘, 용기있는 인내가 요구되는 것이다.

 

[워렌베니스 리더십 전문가] 참조 <리더와 리더십> (황금부엉이. 2005)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