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트-푸조, 지분 50대 50 합병...글로벌 車업계 지각변동
피아트-푸조, 지분 50대 50 합병...글로벌 車업계 지각변동
  • 김예솔 기자
  • 승인 2019.11.01 09: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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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리아·미국계 자동차업체 피아트크라이슬러(FCA)와 푸조와 시트로엥을 합친 프랑스 PSA그룹이 합병을 논의 중이다. (사진=FCA·푸조)
이탈리아·미국계 자동차업체 피아트크라이슬러(FCA)와 푸조와 시트로엥을 합친 프랑스 PSA그룹이 합병을 진행 중이다. (사진=FCA·푸조)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이탈리아·미국계 피아트크라이슬러(FCA)와 브랜드 푸조를 보유한 프랑스 PSA 그룹이 공장 폐쇄 없이 50대 50으로 지분을 갖는 합병 조건에 합의했다.

두 그룹은 31일(현지시간) 발표한 공동성명에서 "양측 이사회가 두 기업의 합병을 위해 50대 50 방식으로 완전한 결합을 추진하기로 만장일치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합병은 양측이 지분의 절반을 투자하는 모기업을 네덜란드에 설립하는 방식으로 추진된다. 합병기업은 피아트의 창립자인 잔니 아넬리의 손자이자 현재 FCA 회장인 존 엘칸이 이사회 의장이 되고, PSA의 카를로스 타바레스가 최고경영자(CEO)이자 이사회 멤버가 되고 양측이 이사회를 분점하는 방식으로 설립된다.

특히, PSA와 FCA의 합병으로 세계 다섯 손가락 안에 드는 완성차 기업이 탄생하게 됐다.

합병기업은 연 1700억 유로(221조원)에 달하는 매출과 110억 유로(14조원)가량의 영업이익을 창출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연간 자동차 판매 대수는 총 900만대로 폴크스바겐, 토요타, 르노-닛산 동맹에 이어 세계 4위다.

전기차 시장의 급성장, 배출가스 저감 등 친환경 이슈 부상, 자율주행차 기술 확산 등 급변하는 자동차 시장에 대한 대응 능력 향상과 이를 위한 대규모 투자 자금 확보 등도 합병 추진의 배경이 됐다.

단, 합병기업은 합병 이후 공장 폐쇄 등의 조치 없이 현재의 공장들을 그대로 가동하기로 했다.

아울러, 두 그룹은 합병에 따른 자원의 효율적 배분과 자동차 플랫폼과 구동계, 신기술에 대한 대규모 투자 등에 따른 시너지 효과로 연간 37억 유로(4조8000억원)의 추가 가치 창출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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