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세 온라인 사업자’, 2%대 금리 최대 1억원 특별대출
‘영세 온라인 사업자’, 2%대 금리 최대 1억원 특별대출
  • 장하은 기자
  • 승인 2019.10.08 08: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14일부터 개업한 지 3개월 넘은 서울과 경기 지역의 영세 온라인 사업자는 최대 1억원의 사업자금을 연 2%대 금리로 빌릴 수 있게 된다. (사진=연합뉴스)
오는 14일부터 개업한 지 3개월 넘은 서울과 경기 지역의 영세 온라인 사업자는 최대 1억원의 사업자금을 연 2%대 금리로 빌릴 수 있게 된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장하은기자] 오는 14일부터 개업한 지 3개월 넘은 서울과 경기 지역의 영세 온라인 사업자는 최대 1억원의 사업자금을 연 2%대 금리로 빌릴 수 있게 된다.

금융위원회는 지난 7일 신용카드사회공헌재단, 서울·경기신용보증재단과 이같은 내용으로 '영세 온라인 사업자 특별보증 지원' 협약을 맺었다. 신용카드사회공헌재단은 카드업계가 취약계층 지원을 위해 만든 재단이다.

협약에 따라 해당 지역에 있는 영세 온라인 사업자는 은행에서 1억원 한도(기존 보증부대출이 있는 경우 포함)로 5년까지 특별 보증부대출을 받을 수 있다. 

금리는 연 2.5% 안팎(2.33∼2.84%)으로 일반 보증부대출(2.95∼3.98%)보다 낮다. 보증비율도 95∼100%로 일반보증(85%)보다 높고, 보증료율은 0.8%로 0.2%포인트 낮췄다.

14일부터 두 지역보증재단에서 신청·상담하면 심사와 보증서를 발급받아 국민·신한·우리·하나·한국씨티·SC·농협은행에서 대출이 실행된다.

PG(Payment Gateway·전자지급결제대행회사)사의 결제대행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연매출이 30억원 미만이면 이번 특별 보증부대출을 신청할 수 있다. 또 영업을 시작한 지 3개월이 지났어야 하고, 대표자의 개인신용등급이 8등급 이상이어야 한다.

PG사를 이용하는 온라인 사업자는 전국 170만곳, 이 가운데 서울·경기에 약 60%인 70만곳이 있다. 금융위는 실적을 검토해 대상 지역과 사업 규모를 늘릴 계획이다.

윤창호 금융위 금융산업국장은 “1차적으로 서울·경기에서 진행한 뒤 성과와 추이를 보면서 지역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특별 보증은 4년간 NFC 단말기, QR코드 리더기 등 새로운 연결기기 22만4000대와 키오스크 약 1800대를 보급하는데 400억원 규모를 지원한다.

'카드사→PG사→사업자'로 이어지는 결제대금 지급구조에서 영세 사업자들이 대금 회수에 어려움을 겪는 유동성 리스크를 해소하는 취지다. 윤 국장은 "카드사에서 PG사에 3영업일 안에 결제대금을 지급하더라도 실제로 온라인 영세 사업자에게 지급되기까지는 15일까지 걸린다"고 말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이날 협약식에서 "카드사들과 영세·중소 가맹점의 상생 노력으로 카드업계와 가맹점이 함께 발전해나가는 선순환이 만들어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