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악취 문제' 광주 하남주조공장 이전 검토 중
기아차, '악취 문제' 광주 하남주조공장 이전 검토 중
  • 김예솔 기자
  • 승인 2019.09.04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아자동차가 조업 정지처분을 받은 광주 하남주조공장의 이전 부지를 검토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기아자동차가 조업 정지처분을 받은 광주 하남주조공장의 이전 부지를 검토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광주 광산구에 위치한 기아자동차 하남주조공장이 악취 문제로 가동을 멈췄다.

4일 광주 광산구 등에 따르면 최근 기아자동차는 악취오염 검사 결과에서 부적합 판정을 받아 하남주조공장 조업 정지 행정처분을 받았다.

이번 조업 정지 기간은 이달 2일부터 개선이 이뤄질 때까지다.

그간 기아차 하남주조공장은 악취 관련 집단 민원이 잦았다. 2015년부터 지난해까지 법적 배출 허용기준을 3회 이상 초과해 신고대상 악취 배출시설로 지정됐다. 올해 악취오염도 검사에서도 부적합 판정을 받았다.

이에 광산구는 지난 6월14일 부적합 검사 결과에 따른 개선 명령을 했다. 그럼에도 명령 이행이 이뤄지지 않자, 조업 정지 처분을 내리고 공장 관계자를 악취방지법 위반 혐의로 광주시 민생사법경찰단에 고발했다.

기아차는 하남주조공장 주변에 아파트 단지가 들어서자 악취 문제 해결을 위해 90억원 상당의 저감 설비를 신설했으나, 한계에 직면했다는 입장이다.

현재 조업정지 처분을 받아들인 기아차는 마땅한 대안이 없어 공장 이전을 검토 중이다. 기아차는 하남주조공장 이전을 확정하면 희망 근무지 중심으로 직원을 재배치할 방침이다.

기아차 하남주조공장은 자동차 엔진 부품을 생산해 현대자동차에 납품한다. 근로자 수 100명 미만의 소규모 소재 공장이기 때문에 조업정지 처분이 완성차 생산 일정에 미치는 별다른 영향은 없을 것으로 분석된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