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병두 금융위 부위원장, “日 화이트리스트 제외 금융시장 단기적으론 영향 없어”
손병두 금융위 부위원장, “日 화이트리스트 제외 금융시장 단기적으론 영향 없어”
  • 박재찬 기자
  • 승인 2019.08.05 12: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손병두 금융위 부위원장은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제외 조치에 대해 금융시장에 단기적으로 미칠 영향은 크지 않지만 이런 상황이 장기화될 경우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박재찬 기자] 손병두 금융위 부위원장은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제외 조치에 대해 금융시장에 단기적으로 미칠 영향은 크지 않지만 이런 상황이 장기화될 경우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손 부위원장은 5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기획재정부, 한국은행, 금융감독원, 한국거래소, 국제금융센터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금융상황 점검회의를 주재한 뒤 기자들과 만나 “오늘 회의를 통해 들어봐도 단기적인 영향은 크지 않을텐데 한일 간 갈등이 장기화하면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한일 갈등에 (미중 무역분쟁 등) 여러 글로벌 악재가 겹쳐 특히 외환시장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거 같다”면서 “이런 상황이 장기화할지 지켜봐야 하는데 전반적으로 기업 실적도 좋지 않아 좋아질 기미는 그렇게 많지 않은 것 같다”고 진단했다.

이어 “그렇지만 시장이 크게 불안을 느낄 만한 정도의 혼란 상황은 오지 않을 것이고, 그 어떤 경우에라도 정부가 대응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손 부위원장은 “일본계 저축은행, 대부업계의 자금 회수에 관해서는 본인들이 그렇지 않다고 확인해줬기 때문에 그럴 일은 없을 것”이라며 “불매 운동처럼 일본에 투입된 우리나라 자금이 빠져나오는 흐름도 현재로선 감지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롤오버(만기 연장) 되는 자금의 흐름을 보면 미즈호나 미쓰비시파이낸셜그룹(MUFG) 등 일본계 은행에서 특별한 움직임이 보이지 않는다”며 “정상적으로 차환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손 부위원장은 또 “일각에서는 우리나라 수출 기업들이 일본계 은행의 신용장 보증에 많이 의존하기 때문에 일본이 추가 보복 수단으로 이걸 끊을 수도 있다고들 하지만, 그건 아주 옛날얘기”라며 “우리 수출 기업들은 일본계 은행의 신용장 보증에 의존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