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日백색국가 제외 시, 첨단소재·전자·통신 피해 우려"
홍남기 "日백색국가 제외 시, 첨단소재·전자·통신 피해 우려"
  • 김예솔 기자
  • 승인 2019.07.29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8일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들의 질의를 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8일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들의 질의를 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일본이 백색국가 명단'에서 한국을 제외한다면 첨단소재·전자·통신 등 광범위한 업종에서 우리 기업의 피해가 우려된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29일 기재부가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에 제출한 서면 질의 답변서에서 이같이 말했다.

아베 신조 총리는 내달 2일 각의에서 백색국가 대상에서 한국을 제외하는 수출무역관리령 개정안을 처리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만약 백색국가 명단에서 한국이 빠진다면 개별 수출 품목 심사를 면제받았던 한국 기업은 일일이 품목별 수출 허가를 받아야 한다.

이날 홍 부총리는 "백색국가 명단 제외가 현실화하면 수출제한대상이 확대될 우려가 있다"며 "추가 보복에 대해 발생 가능한 모든 경우를 염두에 두고 관계 부처가 긴밀히 공조해 철저히 대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관련 동향에 대한 철저한 점검·분석 등을 토대로 우리 기업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만전을 기하겠다"고 덧붙였다.

홍 부총리는 피해를 최소화하는 조치로 수입선 다변화, 국내 생산 확충, 국산화, 관련 규제 합리화 및 신속 처리 등을 들었다.

일본의 규제에 대해 우리도 상응하는 조치를 해야 하는 것이 아니냐는 질문에는 "부당한 조치에는 단호히 대응해 나가야 한지만, 대응과 맞대응의 악순환은 양국 모두에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하며 "양국 국민감정이 악화하지 않도록 일본 정부의 현명한 대응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부연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