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맞춤형 펀드 추천’ 등 혁신금융서비스 시험 가동
금융위, ‘맞춤형 펀드 추천’ 등 혁신금융서비스 시험 가동
  • 장하은 기자
  • 승인 2019.07.19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산 정보와 소비 성향 등 개인별 정보를 분석해 맞춤형 펀드 상품을 추천하는 서비스가 시범 가동된다.
자산 정보와 소비 성향 등 개인별 정보를 분석해 맞춤형 펀드 상품을 추천하는 서비스가 시범 가동된다.

[화이트페이퍼=장하은 기자] 자산정보와 개인별 정보 분석을 통한 펀드 상품 추천 등 다양한 혁신금융서비스가 시험 가동된다.

금융위원회는 지정대리인 신청을 한 8개 금융서비스 중 6건에 대해 지정대리인을 선정했다고 19일 밝혔다. 2018년 5월 제도 시행 이후 지정대리인은 총 22곳으로 늘었다.

지정대리인 제도는 금융회사가 핵심 업무를 핀테크 기업 등에 위탁해 혁신적 서비스를 실험하는 제도로, 금융당국이 공인하는 핀테크 현장 테스트다.

팀윙크는 자산 정보와 소비 성향 등 개인별 정보를 분석해 맞춤형 펀드 상품을 추천하는 서비스를 하나은행에서 위탁받았다. 올해 4월 금융혁신지원특별법이 시행된 이후 금융투자 분야에서 선정된 첫 번째 지정대리인이다.

이 서비스는 자산관리서비스 플랫폼 '알다앱'에 자신의 금융 자산을 등록한 만 19세 이상 내국인이 이용할 수 있다.

또 핀테크 업체 빅밸류와 공감랩, 4차혁명은 공공정보 기반의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을 활용해 빌라나 오피스텔 같은 비(非)아파트 담보 대출에서 담보가치를 자동 산정하는 서비스를 내놓는다.

이 서비스로 소형·서민주택을 보유한 금융 소비자에 대한 역차별을 해소할 것으로 금융위는 기대했다.

이 밖에 페르소나시스템은 DB손해보험 자동차보험 가입자를 대상으로 AI 챗봇을 통해 계약 내용을 바꾸는 서비스를 실험한다.

챗봇과 24시간 자유롭게 음성 또는 텍스트로 대화해 보험 적용 운전자를 바꿀 수 있고, 마일리지 특약의 경우 주행거리를 알리고 보험료를 정산 받을 수도 있다.

아울러 NHN페이코는 SC은행, 우리카드와 함께 비대면 계좌·카드 발급 시 본인인증 절차를 줄여주는 서비스를 시도한다.

간편결제 서비스 '페이코'에 가입하면서 계좌나 카드를 새로 만들 때 개인정보를 추가로 입력하는 번거로움을 줄여준다.

금융위는 오는 8월 1일∼10월 1일 제4차 지정대리인 신청을 받고 12월 중 선정한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