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한국은행, 경제변화 감안해야”...금리인하 촉구
홍남기 “한국은행, 경제변화 감안해야”...금리인하 촉구
  • 장하은 기자
  • 승인 2019.07.04 1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이 4일 국내의 경제여건이 변화됐다며 한국은행에 금리인하 필요성을 우회적으로 촉구했다. (사진=연합뉴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은 국내의 경제여건이 변화된 점을 들며 한국은행에 금리인하 필요성을 우회적으로 촉구했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장하은 기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은 국내의 경제여건이 변화된 점을 들며 한국은행에 금리인하 필요성을 우회적으로 촉구했다.

홍 부총리는 4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여러 가지 경제여건이 변화했기 때문에 저는 이와 같이 변화된 경제들을 종합적으로 감안해서 한은의 금융통화위원회가 합리적인, 또 적절한 판단을 결정 할 것으로 생각 한다”고 했다.

이어 “사실 금리 문제는 경제에 굉장히 중요한 통화 정책의 한 축 이지만 한은의 독립성 때문에 경제부총리로서 여기에 대해서 말을 하는 것은 굉장히 조심스럽다”면서도 이 같이 말했다.

금리 인하가 부동산 시장 과열이나 가계부채 문제를 부를 수 있다는 지적에 대해 “가계부채나 부동산 문제가 상대적으로 안정적으로 통제되고 있다고 본다”고 일축했다.

진행자가 이에 ‘금리 인하를 바라는 것 같다“고 말하자 그는 ”제가 말씀드리는 것 자체가 거기에 대한 관여“라면서도 ”하지만 전체적으로 정부 경제에 대해서는 금융 정책이라든가 재정 정책이 다 같이 폴리싱 믹스로 고려된다, 국제적으로 고려된다는 점을 저도 잘 알고 있다“고 말했다.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을 하향 조정한 배경에 대해서는 “지난해 2.6~2.7% 전망했을 때와 지금의 경제여건이 너무 변했다”면서 “글로벌 경제 성장률이 떨어지면 대외개방도가 높고 수출 의존도가 높은 한국이 더 큰 영향을 받는다”고 답했다.

홍 부총리는 “그 여파로 인한 국내 설비투자와 건설투자, 수출 부진을 반영해서 있는 그대로 성장률 전망을 제시했다”며 “추경 효과나 하반기 경제정책을 강력히 추진해서 나타나는 정책 효과도 반영해 지시했다”고 설명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