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高분양가 제동..."규제 피하자" 숨가쁜 주택시장
오늘부터 高분양가 제동..."규제 피하자" 숨가쁜 주택시장
  • 김예솔 기자
  • 승인 2019.06.24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분양 규제 막차 타거나 혹은 아예 피하거나”
“분양일정 지연에 결국 희소성만 부추길까 우려”
서울 강남구 삼성동 상아2차 재건축 단지를 필두로 후분양을 택하는 단지가 늘어나고 있다. (사진=네이버지도)
서울 강남구 삼성동 상아2차 재건축 단지를 필두로 후분양을 택하는 단지가 늘어나고 있다. (사진=네이버지도)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정부가 신규 아파트 고분양가 산정에 제동을 걸면서 주택시장은 발등의 불이 떨어졌다.

24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주택도시보증공사(HUG)는 이날 분양보증 발급분부터 변경된 ‘고분양가 사업장 심사기준’을 적용한다. 

이는 HUG가 이달 초 고분양가 사업장 확산 차단을 통한 보증리스크 관리와 주택시장 안정화를 위해 예고한 것으로, 이전보다 분양가가 다소 하향 조정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에 따라 변경된 기준이 적용되는 사업장은 저마다의 방식으로 규제 피하기에 나섰다.

■ “차라리 막차 타자”...HUG의 제안 급수용한 강남 재건축

최근 서울 일부 재건축 단지들은 HUG의 심사기준 변경 직전 분양보증을 가까스로 받아내면서 안도의 한숨을 내쉬고 있다. 규제 강화 직전 막차를 타는 데 성공한 셈이다.

서울 서초구 서초2동 무지개아파트를 재건축하는 ‘서초그랑자이’와 동작구 사당3구역을 재건축 단지인 ‘이수푸르지오더프레티움’은 지난 21일 HUG로부터 분양보증서를 발급받았다.

3.3㎡당 평균 분양가는 서초그랑자이가 4687만원, 이수푸르지오더프레티움은 2813만원인 것으로 알려졌다. 두 단지는 분양가에 대한 의결을 거친 뒤, 조만간 분양일정에 돌입할 예정이다.

그간 서울 재건축 사업장들이 HUG와 분양가를 놓고 줄다리기를 하는 경우가 허다했지만, 이들 단지는 막판 순조롭게 분양보증 절차를 완료했다.

이는 강화된 고분양가 심사기준이 적용되기 직전 HUG 측에서 제시한 분양가를 적절히 수용한 것으로 보인다.

이날부터 적용되는 HUG의 분양가 심사기준은 기존 주변 시세의 110%에서 100~105%로 낮추는 내용이 주요 골자다. 분양가가 다소 하향조정되다 보니 건설사 입장에서는 수익성이 떨어지는 문제를 안게 됐다.

이미 건설업계에서는 정부의 과도한 분양가 통제 방식에 불만을 호소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주택 분양보증 시장을 다변화해야 한다는 주장까지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 "아예 분양보증 피하자"...상아2차 필두로 ‘후분양제’ 줄줄이 이어질 듯

새 분양보증심사를 피하려고 ‘후분양제’를 도입하는 사업장도 늘고 있다.

후분양제의 선두주자는 서울 강남구 삼성동 상아2차 재건축 단지다. 해당 조합은 지난 19일 HUG와 일반분양가 책정을 놓고 이견을 좁히지 못하자 '래미안 라클래시'의 일반분양 물량 115가구를 후분양하기로 결정했다.

앞서, HUG가 해당 단지에 대해 올해 4월 분양한 강남구 일원동 일원대우 재건축 단지인 '디에이치 포레센트'의 일반분양가(3.3㎡당 4569만원)에 맞춰 분양가를 책정할 것을 요구했다.

그러나 조합 측은 해당 단지가 강남구 내에서도 최적의 입지를 자랑하는 만큼 HUG의 제시안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맞섰다. 입지상의 이유로 지난달 분양한 서초구 방배그랑자이(3.3㎡당 4687만원)보다 분양가가 낮다는 것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입장이다.

후분양제는 통상 아파트 건설 공정의 어느 정도 마친 상태에서 소비자에게 분양하는 것이다. 공정률 80% 시점에 후분양을 할 경우 HUG의 분양보증은 받지 않아도 돼 분양가를 자유롭게 산정할 수 있다.

하반기 분양 대어로 꼽히는 서초구 신반포3차·경남아파트 통합 재건축 단지인 ‘래미안 원베일리’도 후분양으로 선회했다. 상아2차 재건축과 같은 이유로 선분양을 포기한 것이다.

그 외 하반기 이주가 시작될 서초구 반포주공1·2·4주구, 방배13구역, 잠원동 신반포4주구, 반포 우성, 강동구 둔촌주공 재건축 등도 후분양을 검토 중이다.

일각에서는 강남권 재건축 사업장을 중심으로 후분양을 택하는 단지가 늘면서 부작용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짙다. 분양지연으로 희소성이 부각되면서 집값 상승을 불러일으킬 공산이 커져서다.

업계 관계자는 “정부가 시장 안정화를 위해 고분양가를 눌렀지만, 다시 튀어오를 우려가 있다”면서 “분양가 제동으로 재건축 사업의 동력마저 악화되면서 앞으로 귀한 정비사업 물량이 더 귀해진 꼴이 됐다”고 지적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