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거래소, 초단타 시장교란 혐의로 메릴린치·시타델 제재 추진
한국거래소, 초단타 시장교란 혐의로 메릴린치·시타델 제재 추진
  • 장하은 기자
  • 승인 2019.06.11 1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거래소가 외국계 증권사 메릴린치에 대해 국내증시에서 초단타 매매를 통해 시장교란 행위를 한 혐의로 제대를 추진 중이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거래소가 외국계 증권사 메릴린치와 시타델에해 시장교란 행위를 한 혐의로 제재를 추진 중이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장하은 기자] 한국거래소가 외국계 증권사 메릴린치와 시타델에 대해 시장교란 혐의로 제재를 가할 뜻을 밝혔다.

11일 거래소는 이달 중 시장감시위원회를 열고 메릴린치 제재안을 논의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메릴린치는 알고리즘을 통해 초단타 매매를 한 미국 시타델증권의 주식매매 창구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타델에 대해서는 자본시장법상 시장교란 혐의로 금융위원회에 통보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앞서 거래소는 규율위원회를 열어 메릴린치에 제재금 또는 주의·경고 등 제재를 부과하는 방안을 시장감시위원회에 상정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거래소는 이번 초단타 매매가 거래소시장감시 규정 제4조(공정거래질서 저해행위 금지)의 ‘특정 종목의 시장수급 상황에 비춰 과도하게 거래해 시세 등에 부당한 영향을 주거나 오해를 유발하게 할 우려가 있는 호가를 제출하거나 거래를 하는 행위’에 해당하는지 살펴보고 있다.

거래소 관계자는 "구체적인 제재 방안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으며, 시장감시위원회를 열어 결정할 것"이라고 전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