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병삼 전 금감원 부원장보... 채용비리로 징역 1년 확정
이병삼 전 금감원 부원장보... 채용비리로 징역 1년 확정
  • 박재찬 기자
  • 승인 2019.06.10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법원은 지난 2016년 채용비리를 저지른 이병삼 전 금감원 부원장보에게 징역 1년의 실형을 확정했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박재찬 기자] 대법원은 지난 2016년 채용비리를 저지른 이병삼 전 금감원 부원장보에게 징역 1년의 실형을 확정했다.

대법원 3부(주심 조희대 대법관)는 이 전 금감원 부원장보의 업무방해 및 사문서변조 등 혐의에 대한 상고심에서 징역 1년의 실형을 선고한 원심 판결을 확정했다고 10일 밝혔다.

지난 2016년 이씨는 금감원 총무국장으로 근무 당시 금감원 민원처리 전문직 채용과정에서 특정 지원자의 점수를 조작하거나, 인성검사자 부적격 판정을 받은 지원자를 합격시키는 등 방식으로 금감원의 채용 업무를 방해한 혐의로 기소됐다.

검찰 조사결과 이씨가 관여한 부정채용 사례는 지난 2016년 상반기에 3명, 하반기 1명 등 총 4명이었다. 1심은 지난 2016년 하반기 때 저지른 채용 비리 1건에 대해서만 업무방해 혐의를 인정해 징역 8개월의 실형을 선고했다. 나머지 부정채용과 문서 조작 등 혐의는 증거가 부족하다며 무죄로 판단했다.

반면 2심에서는 1심이 무죄로 판단한 상반기 부정채용 1건에 대해 추가로 유죄를 인정한 뒤 “우리 사회 전반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훼손했다”며 징역 1년의 실형을 선고했다. 이번에 대법원은 2심 판단이 옳다고 최종 결론을 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