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트페이퍼=박재찬 기자] 모바일뱅킹을 이용하는 70대 이상 노인은 10%에도 안되는 것으로 나타났고,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 약 60%가 ‘들어본적 없다’고 응답했다.
10일 한국은행의 모바일 금융서비스 이용 행태 조사 결과에 따르면 모바일뱅킹 서비스를 최근 3개월 이내에 이용한 70대 이상 노인은 6.3%에 불과했다. 30대가 87%로 가장 많았고, 40대도 76.2%가 3개월 내에 모바일뱅킹을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3개월 이내 모바일뱅킹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50대는 51.0%로 과반을 넘었지만, 60대에선 18.7%로 급감했다.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등 인터넷전문은행을 이용한다는 70대 이상 노인은 0.1%로 거의 없었다. 정보기술(IT) 발전에 수반한 연령별 ‘디지털 디바이드’ 현상이 금융서비스에서 극단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셈이다.
모바일뱅킹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 70대 이상 고령층의 ‘들어본적이 없다’고 58.8%가 응답했다. 이어 복잡한 금융상품 설명이 20.0%, 불편한 가입 및 이용절차 10.6% 등의 이유가 뒤를 이었다.
반면 일반은행의 모바일뱅킹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이용한다고 한 전체 응답자들은 편리한 이용절차 43.0%, 다양한 혜택 24.7%, 지점 방문의 어려움 19.6% 등을 이유로 꼽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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