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미세먼지연구센터’ 신설...저감기술 개발나서
포스코, ‘미세먼지연구센터’ 신설...저감기술 개발나서
  • 김예솔 기자
  • 승인 2019.05.09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일 광양분원에서 열린 ‘미세먼지연구센터’ 현판 제막식에서 장인화 포스코 사장, 유성 RIST 원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포스코)
9일 전남 광양분원에서 열린 ‘미세먼지연구센터’ 현판 제막식에서 장인화 포스코 사장, 유성 RIST 원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포스코)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포스코그룹의 기술연구소 역할을 하는 포항산업과학연구원(RIST)이 미세먼지연구센터 설립한다.

9일 RIST는 이날 광양분원에서 장인화 포스코 사장, 이시우 광양제철소장, 유성 RIST 원장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미세먼지연구센터 현판 제막식을 진행했다.

미세먼지연구센터는 산업 전반에 적용할 수 있는 미세먼지 저감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신설됐으며 화학, 화학공학, 환경, 연소 관련 박사급 인력 10여명으로 이뤄졌다.

다양한 산업공정에서 쓰일 수 있는 초미세먼지 포집용 고효율 집진기술, 질소산화물과 황산화물을 제거할 수 있는 새로운 청정시스템, 연소과정에서 발생하는 질소산화물을 낮은 비용으로 저감할 수 있는 기술, 사물인터넷(IoT)을 활용한 집진기 운전 자동제어기술 등을 우선 개발할 예정이다.

개발된 기술은 먼저 포스코 포항·광양제철소에 적용해 기술 검증을 완료하고 국내외 산업현장에 보급하기로 했다.

아울러, 미세먼지 측정·분석 기술을 도입해 주변 지역에 미치는 환경 영향을 평가함으로써 제철소 환경개선 활동이 꾸준히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한다.

고동준 RIST 미세먼지연구센터장은 "RIST와 포스코의 연구개발 역량을 결집해 국가적 난제인 미세먼지 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