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증권 "아시아나 몸값 최대 2.5兆...인수 후보 한화·롯데"
SK증권 "아시아나 몸값 최대 2.5兆...인수 후보 한화·롯데"
  • 김예솔 기자
  • 승인 2019.05.03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시아나항공의 매각을 결정되자, 인수 후보군으로 SK, 한화, 롯데, 신세계, 호텔신라 등이 거론됐다. (사진=각 사)
아시아나항공의 매각을 결정되자, 인수 후보군으로 SK, 한화, 롯데, 신세계, 호텔신라 등이 거론됐다. (사진=각 사)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SK증권은 아시아나항공의 몸값이 2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분석하며, 인수 후보로 롯데그룹과 한화그룹을 제시했다.

3일 유승우 연구원은 "인수합병(M&A) 비용은 통상 기업가치(EV)가 에비타(EBITDA·감가상각비 등 차감 전 영업이익)의 몇 배 수준인지를 따져 구하게 된다"며 "현재 아시아나항공은 5배 수준"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여기에 경영권 프리미엄을 포함해 6∼7배 수준에서 인수가 이뤄진다고 가정하면 금호산업이 보유한 아시아나항공의 지분 인수 대금만 1조2700억∼1조9400억원에 이르게 되는데, 회사 부채비율을 현재의 631%에서 400% 수준까지 낮추기 위해서는 추가로 9183억원이 더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에 따라 아시아나항공의 인수를 위해 필요한 자금은 2조5256억원으로 기존 추정치인 최대 2조원을 웃돌 것으로 예상된다"며 "아시아나항공의 2대 주주인 금호석유화학이 보유한 지분도 함께 구주 매각 대상이 된다면 금액은 더 올라갈 수 있다"고 내다봤다.

이에 따라 유 연구원은 필요한 재무여력과 인수 후 사업 시너지를 두루 갖춘 인수 후보로는 롯데그룹과 한화그룹을 제시했다.

다만, 롯데그룹은 그룹 내 일본계 지분 탓에 국적 항공사 인수 시 부정적인 여론이 우려된다는 점, 한화그룹은 인수 시 재무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카드가 한화케미칼 밖에 없다는 점을 부담 요인으로 꼽았다.

또 다른 인수 후보자인 SK그룹에 대해선 그룹 내 인수 주체가 불확실하다는 점에서 유보 의견을 내놓았다. 그 외 인수 후보로 언급돼온 호텔신라와 신세계, AK홀딩스의 경우는 재무여력이 부족하다고 분석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