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은채권단, 아시아나 매각을 전제로 금호 아시아나에 1조7300억원 규모 지원
산은채권단, 아시아나 매각을 전제로 금호 아시아나에 1조7300억원 규모 지원
  • 박재찬 기자
  • 승인 2019.04.23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시아나항공의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정상화를 위해 1조7300억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박재찬 기자] 산업은행이 아시아나항공 매각을 전제로 금호 아시아나에 1조7300억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이 중 1조6000억원은 아시아나항공에 직접 지원하며, 나머지 1천300억원은 금호아시아나그룹의 지주회사 격인 금호고속에 지원하기로 했다.

산은은 5000억원 규모의 영구채를 사들여 아시아나항공의 재무구조 개선과 유동성 확보를 지원하고, 한도대출(크레딧 라인)로 8000억원, 보증한도(Stand-by L/C)로 3000억원을 지원하고, 매각이 안정적으로 진행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 아시아나항공 매각을 전제로 금호고속에 브릿지론 형태로 1300억원을 지원한다는 아시아나한공 금융지원 방안을 23일 밝혔다.

산은은 아시아나항공이 발행하는 5000억원 규모의 영구채를 사들여 재무구조 개선과 유동성 확보를 지원한다. 영구채는 유사시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전환사채(CB) 형태다. 채권단이 사들인 영구채를 출자전환을 하면 아시아나항공의 지분을 30%가량 보유할 수 있게 된다. 이 지분은 아시아나항공의 인수·합병(M&A)이 무산될 경우 채권단이 추후 매각을 주도할 수 있는 ‘레버리지’가 된다.

채권단은 한도대출(크레딧 라인)로 8000억원, 보증한도(Stand-by L/C)로 3000억원을 지원한다. 이는 아시아나항공이 필요할 경우 빼다 쓰고 갚을 수 있는 ‘마이너스 통장’ 개념의 대출이다. 아시아나항공 M&A 기간 경영불안을 해소하고 항공기 운항 차질을 방지하기 위해 신용공여 방식으로 대출하기로 했다고 산업은행은 설명했다.

1조6000억원 규모의 아시아나항공 지원은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이 7대 3 비율로 부담한다. 채권단은 아울러 아시아나항공 매각을 전제로 금호고속에 브릿지론 형태로 1300억원을 지원한다. 매각을 안정적으로 진행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다. 금호아시아나그룹의 지배구조는 박삼구 전 회장→금호고속→금호산업→아시아나항공 순으로 이어진다.

박 전 회장 측이 대주주인 금호고속은 금호산업의 지분 45.3%를 담보로 제2금융권에서 대출을 받았다. 혹시나 금호고속이 대출 상환에 어려움을 겪게 되면 지배구조가 흔들리게 돼 매각 주체가 모호해지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채권단은 금호고속에 이 자금을 지원해 오는 25일 만기가 돌아오는 대출 1300억원을 갚게 하고 금호고속의 금호산업 지분을 담보로 잡을 계획이다.

채권단은 늦어도 내일까지 금호 측과 특별약정을 체결하고 이르면 다음주께 양해각서(MOU)를 체결할 예정이다. 특별약정은 아시아나항공의 매각이 무산될 경우 매각 대상 지분을 채권단이 임의의 조건으로 매도한다는 동반매각요청(Drag-along)과 아시아나항공 상표권 확보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임의의 조건’은 예컨대 1차 매각이 무산되면 구주 중 일부만 팔거나 구주 매각 조건을 완화한다든지 하는 것을 채권단이 제안해 진행하는 것이라고 산은은 설명했다.

아시아나항공 M&A는 금호산업이 보유한 아시아나 지분 33.5% 매각(구주 매각)과 제3자 배정 방식의 유상증자로 진행된다. 아시아나항공뿐 아니라 자회사도 일괄 매각한다. 단, 인수자가 요청할 경우 자회사 분리 매각을 협의할 수 있다. 산은은 금호산업 측이 이르면 이번주 매각주간사를 선정해 2개월가량 실사를 하고서 구체적인 매각 방침을 정할 것으로 예상했다. 박 전 회장 측은 채권단의 금융지원에 대한 담보로 배우자와 장녀가 보유한 금호고속 지분 4.8%, 금호타이어 지원과 관련해 설정된 담보가 해지될 경우 박 회장 부자의 금호고속 지분 42.7%를 제공하기로 했다. 금호산업은 아시아나항공 지분 33.5%를 담보로 내놓는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