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바닥 인증으로 예금 출금... KB국민은행 ‘손으로 출금 서비스’ 출시
손바닥 인증으로 예금 출금... KB국민은행 ‘손으로 출금 서비스’ 출시
  • 박재찬 기자
  • 승인 2019.04.15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국민은행이 영업점 창구에서 손바닥 표피의 정맥을 인증해 예금을 지급하는 ‘손으로 출금 서비스’를 출시했다. (사진=KB국민은행)

[화이트페이퍼=박재찬 기자] 앞으로는 은행에 맡긴 돈을 출금할 때 손바닥 인증만으로도 출금이 가능해졌다.

KB국민은행은 영업점 창구에서 손바닥 표피의 정맥을 인증해 예금을 지급하는 ‘손으로 출금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14일 밝혔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통장이나 도장, 비밀번호가 없어도 한 번의 손바닥 정맥 인증으로 은행 창구에서 예금을 출금할 수 있다. 창구에 설치된 인식기에 손바닥을 대는 것만으로 인증이 되기 때문에 거래 시간도 단축되는 효과가 있다.

이 서비스는 혈관 구조 등 손바닥 정맥의 특성이 사람마다 다르다는 점을 이용했다. 손가락 지문, 홍채 등 다른 생체 인증보다 위·변조, 제삼자 도용, 탈취 우려가 적고 인식 정확도도 높다는 것이 KB 측의 설명이다. 이 서비스는 영국 바클레이즈 은행, 일본 오가키쿄리츠 은행 등이 현금자동입출금기(ATM)에서 일부 활용하고 있다.

KB국민은행은 생체정보 유출 우려를 차단하기 위해 등록된 손바닥 정맥 정보를 암호화해 금융결제원과 일정 비율로 분산 보관하기로 했다. 조각으로 분산 보관된 생체정보는 금융 거래 때 결합해 인증에 사용된다.

KB국민은행은 이 서비스가 비밀번호 관리에 어려움을 겪는 고령층 고객에게 특히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KB국민은행은 지난해 12월 영업점 창구에서 바이오 인증만으로 출금이 가능하도록 관련 유권해석을 받았다. 올해 1월엔 금융감독원에서 예금거래 기본 약관 개정을 승인받아 바이오 인증을 이용한 창구 출금 근거도 마련했다.

‘손으로 출금 서비스’를 직접 시연한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유권해석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규제 측면의 불확실성을 제거하고 금융회사가 안심하고 혁신을 추진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은 “이번 사업은 금융당국의 적극적 개선 의지, 금융결제원의 정보 분산 보관 신기술, 금융회사의 도전적 혁신이 힘을 모아낸 결실”이라며 “디지털 소외계층에게 쉬운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