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실손·車보험료 적정성 점검 강화... ‘보험 부문 업무설명회’ 개최
금감원, 실손·車보험료 적정성 점검 강화... ‘보험 부문 업무설명회’ 개최
  • 박재찬 기자
  • 승인 2019.04.03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감독원은 보험시장 공정성과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민원이 빈발하는 보험상품에 대해 집중감리를 하고, 자동차보험과 실손보험의 보험료 적정성 점검도 강화하기로 했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박재찬 기자] 금융감독원은 보험시장 공정성과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민원이 빈발하는 보험상품에 대해 집중감리를 하고, 자동차보험과 실손보험의 보험료 적정성 점검도 강화하기로 했다.

3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감원은 보험회사, 생·손보협회, 보험개발원 등의 관계자들을 상대로 ‘2019년 보험 부문 금융감독 업무설명회’를 열었다.

감독 방침을 보면 법인대리점(GA)의 내부통제와 판매수수료 지급 관행을 개선하고 미스터리 쇼핑을 확대한다. 보험회사 최대주주 적격성 심사도 강화한다.

새 국제회계기준(IFRS17) 시행에 대비해 취약회사 자본확충을 유도하고 위험 기준 경영실태평가 개편을 추진하며, 신 지급여력제도(K-ICS)도 단계적으로 시행한다. 소비자 권익 제고를 위해 보험약관 용어순화와 건강한 어르신을 위한 보험료 할인상품 출시 지원, 임산부의 자동차보험 보상 확대도 추진한다. 공유경제 확대와 자율주행차량 상용화에 대비한 자동차보험 제도개선도 검토하고 건강증진형 보험상품 가이드라인도 정비할 계획이다.

이상제 금감원 부원장은 “보험업계가 소비자 중심의 패러다임 전환, 과감한 관행 개혁과 혁신 성장을 통해 미래를 향한 새로운 길을 열어나가달라”고 당부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