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은행 수익 이자 이익에 편중... 비이자이익 12%에 불과
국내은행 수익 이자 이익에 편중... 비이자이익 12%에 불과
  • 박재찬 기자
  • 승인 2019.04.01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익 다변화 노력으로 이자 이익에 편중된 국내은행의 수익 구조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박재찬 기자] 수익 다변화 노력으로 이자 이익에 편중된 국내은행의 수익 구조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1일 이대기 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국내은행의 수익구조 분석과 시사점’ 논문에서 국내은행과 해외 은행의 수익 구조를 이자·비이자 수익으로 나눠 분석했다.

지난해 국내은행의 총이익은 45조8000억원으로 이중 비이자이익은 5조5000억원(12.0%)이었다. 대형은행별로 비이자이익 비중을 보면 우리은행이 16.0%로 가장 높았고 신한은행 13.6%, 하나은행 12.3%, 국민은행 11.0% 등 순이었다. 반면 미국 웰스파고, 싱가포르 DBS 등 주요 글로벌 은행그룹은 비이자이익 비중이 20~30%를 상회해 국내은행과 큰 차이를 보였다. 또 같은 위험을 부담하는 해외 은행그룹과 비교하면 비이자이익의 수익률도 낮은 것으로 평가됐다고 논문은 밝혔다.

논문은 낮은 비이자이익 비중과 저수익률의 원인으로 국내은행의 자산 중심 성장 전략을 지목했다. 가계 ·기업 대출을 늘려 이자 이익을 키우는데 주력하다 보니 상대적으로 수입 다변화 노력이 부족했다는 것이다.

이 연구위원은 “국내은행은 저성장 기조와 가계대출 규제 등으로 자산 중심의 성장 전략에 어려움이 예상되는 만큼 수익원 다변화 노력을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