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양호, 한 숨 돌렸더라도...긴장감 늦출 수 없는 이유
조양호, 한 숨 돌렸더라도...긴장감 늦출 수 없는 이유
  • 김예솔 기자
  • 승인 2019.03.29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진칼 주총, 국민연금 제안 '무산'...조양호 기사회생"
"국민연금, '주총 거수기'에서 '파워 주주'로...우려 쏟아져"
한진그룹 지주사 한진칼 정기 주주총회에서 벌어진 표 대결에서는 조양호 한진 회장 측이 '완승'을 거뒀다. (사진=연합뉴스)
한진그룹 지주사 한진칼 정기 주주총회에서 벌어진 표 대결에서는 조양호 한진 회장 측이 '완승'을 거뒀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완승으로 한진칼 주주총회가 마무리됐지만, 여전히 긴장감을 늦출 수 없는 분위기다.

29일 한진그룹 지주사인 한진칼은 이날 오전 서울 중구 한진빌딩에서 제6기 정기 주주총회를 열었다.

이날 주총에서 조 회장 측근인 석태수 대표이사 연임안은 통과됐으며, 조 회장을 겨냥해 국민연금이 제안한 '이사 자격 강화안'은 부결됐다.

이로써 한진그룹이 한숨은 돌리게 됐지만, 내년 조 회장과 조 회장 아들 조원태 사장의 사내이사 임기 만료를 앞두고 아직 안심하기엔 이르다는 관측도 나온다.

■ 조양호, 한진칼 주총서 국민연금 누르고 ‘완승’...내년 ‘진짜 승부’

한진그룹이 국민연금과의 두 번째 대결인 한진칼 주주총회에서 승리를 거머줬다.

이날 주총에서 국민연금이 주주제안으로 올렸던 ‘정관변경’ 안건은 찬성 48.66%, 반대 49.29%, 기권 2.04%로 부결됐다. 정관변경 안건은 특별의결사항으로 분류돼 출석한 주주 3분의 2 이상이 찬성해야 통과된다.

해당 정관변경 안건은 '횡령·배임 등의 혐의로 금고이상 형이 확정된 이사는 결원으로 본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 안건이 통과되면 현재 270억원 규모의 횡령·배임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조 회장이 재판 결과에 따라 이사 자격 박탈여부가 결정된다.

현재 조 회장은 지주사인 한진칼을 통해 그룹 내 경영권과 지배구조를 장악력하고 있는데, 만일 한진칼 사내이사 자리에서 물러날 경우 그룹 지배력을 잃을 수밖에 없다.

일단 조 회장이 경영권 방어에는 성공했지만, 아직 안심하기 이르다는 관측이 나온다.

내년 주주총회에서 조양호 회장의 한진칼 사내이사 임기와 조원태 사장의 한진칼 사내이사 임기가 동시에 끝나기 때문이다. 3대 주주인 국민연금이 내년 조 회장 일가의 연임안 반대표를 던질 경우 한진그룹의 앞날은 예측하기 어렵다는 분석이다.

국민연금은 스튜어드십 코드 도입 이후 적극적으로 주주권을 행사하고 있다. 이틀 전 대한항공 주총에서 국민연금이 던진 재선임 반대표는 조 회장의 사내이사직 퇴진에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

특히, 국민연금의 반대에 외국계 및 소액주주들이 합세하면서 사상 처음으로 대기업 총수를 끌어내린만큼 앞으로 국민연금의 영향력은 더욱 강화될 전망이다.

현재 한진칼 지분 중 특수관계인은 28.93%, 2대 주주 행동주의 사모펀드 KCGI는 10.71%, 3대 주주 국민연금은 7.34%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 '주주파워' 역사 쓴 국민연금...독립성 두고 ‘비판 눈초리’

달라진 국민연금의 행보에 업계 안팎에서는 우려 섞인 시각이 나오고 있다.

국민연금이 전문성을 갖췄는지 의문을 제기하는 것은 물론이고, 정부 입김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날선 지적도 쏟아지고 있다.

현재 국민연금의 수장은 더불어민주당 의원 출신이자 문 대통령의 측근으로 알려진 김성주 이사장이다. 국민연금 기금운용위원회 위원장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맡고 있으며, 기금운융위원 20명 중 5명은 정부 현직 인사로 채워져있다. 수탁자문위원회를 정부 산하 기관으로 봐도 무방한 구조다.

이 때문에 올해 ‘주총 시즌’을 앞두고 사실상 정부가 지침을 내렸을 것이라는 관측도 적지 않았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월 “앞으로 정부는 대기업 대주주의 중대한 탈법·위법에 대해 국민연금의 스튜어드십코드를 적극적으로 행사해 국민이 맡긴 주주의 소임을 충실하게 이행하겠다”고 거듭 강조한 바 있다.

현재 정부와 여당에서는 이번 조 회장 사태에 대해 “스튜어드십 코드 도입의 긍정적 사례”라고 평가하고 있다.

이와 달리, 재계에서는 국민연금이 과도하게 기업경영을 간섭하는 것 아닌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조 회장 사태에서 보듯이 여론몰이에 '연금사회주의'가 되는 것 아닌지 걱정을 떨치지 못하고 있다. 조 회장이 '갑질'로 오너리스크를 일으킨 장본인이긴 해도 사회적 이슈로 국민연금이 연임 반대에 결정을 내린 것은 신중치 못하다는 이유에서다.

현재 국민연금은 시가총액 7%에 달하는 주식을 보유하고 있고, 5% 이상 지분을 가진 기업이 무려 290여 개에 달한다.

재계 관계자는 “주식시장 ‘큰 손’인 국민연금이 의결권을 적극 행사하면서 재계가 부담을 느끼는 건 사실”라면서 “일단 정부 개입을 막을 제도적 장치를 마련한 이후, 주주권을 행사하는 게 우선 절차”라고 지적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