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는 땅' 스타필드 창원 부지, 지역에 '득? 독?' 찬반 의견 팽팽
'노는 땅' 스타필드 창원 부지, 지역에 '득? 독?' 찬반 의견 팽팽
  • 이재정 기자
  • 승인 2019.03.25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측 "시민 사회에 공론화해 권고안 받아 결정에 반영할 것"
경제적 근거보다 정치 완력에 이끌리나...신세계는 추진 지속할 듯
창원 입점을 추진중인 신세계 복합쇼핑몰 스타필드가 지역상권의 반대에 부딪혔다. 사진은 2016년 매입한 입점 예정지(사진=연합뉴스)
창원 입점을 추진중인 신세계 복합쇼핑몰 스타필드가 지역상권의 반대에 부딪혔다. 사진은 2016년 매입한 입점 예정지(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이재정 기자] 창원시 입점을 추진중인 신세계 복합쇼핑몰 스타필드가 지역상권의 저항에 부딪혔다. 신세계는 2016년, 비수도권 첫 출점지로 창원시를 점찍고 개발 부지를 매입했다. 하지만 지역상권 잠식을 우려하는 반대 의견에 부딪혀 최근까지 이렇다할 진척이 없는 상황이다.

그러던 중 신세계가 지난 19일 스타필드 건축허가 신청 전 단계인 교통영향평가 심의를 창원시에 요청하면서 다시 찬반여론이 거세게 일고 있다.

시는 스타필드 입점 안을 우선 시민 대표로 구성된 공론화위원회에 회부하고 논의 결과를 결정에 반영한다는 입장이다. 오는 27일 창원시 공론화위원회가 우선 스타필드 입점 문제를 공론화 의제로 선정할지 여부를 결정하기로 해 업계와 지역사회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가는 곳마다 불거지는 '지역상권 잠식' 문제, 창원도 예외 아냐  

신세계는 그동안 수도권 위주로 출점하던 스타필드를 비수도권에도 진출시키겠다는 포부 아래 개발을 추진했지만 과정은 순탄치 않았다. 지난 2016년 4월에 육군 사단 이전 후 대규모 아파트단지로 개발 중인 경남 창원시 의창구 중동지구의 상업용지 3만4천㎡(약 1만평)를 750억원에 사들였다. 하지만 개발부지는 아직도 '노는 땅'에 불과하다. 전통시장, 골목상권 등 중소상인이 몰락할 것이라며 반대측이 팽팽하게 맞서고 있어서다. 물론 찬성측도 스타필드가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에 도움을 줄 것이라며 목소리를 냈지만 찬반 의견 차는 좁혀지지 않고 있다.

지난 21일 전통시장 관계자 등 경남 창원시 소상공인들은 창원시청에서 개최한 기자회견에서 "지역상권을 파탄 내고 교통대란을 불러일으키는 스타필드 입점에 반대한다"며 "신세계는 스타필드 창원 입점계획을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기존 백화점, 대형마트 때문에 힘겹게 생계를 지키는 수준인데 대형복합쇼핑몰인 스타필드가 들어오면 지역상권이 끝장난다"고 강조했다.

찬성 의견에 대해 상인들은 "시민들은 즐길 권리를 주장하지만 우리는 생존권이 걸려 있다"면서 철회를 호소했다. 이들은 또 스타필드 창원진출 관련 기사에 찬성 댓글이 상당수 달린 점에 대해 "지역 부동산업계 등이 조직적으로 움직이는 것 같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지역 상권 관계자들이 특별히 스타필드 입점에 반발하고 나선 배경에는 스타필드의 '특수한 정체성'이 있다.

스타필드는 이마트나 트레이더스 같은 독립 할인 매장이 아니라 이러한 매장을 다수 품은 복합쇼핑시설이다. 집객력을 높이기 위해 대형 시네마와 푸트코트 등도 함께 갖춘 쇼핑시설이자 문화시설이다. 각 지점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스타필드는 키즈 엔터테인먼트,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아쿠아필드(수영장&사우나)까지 다채로운 문화시설을 확대하는 추세다.

찬성측 시민들이 스타필드 입점과 관련해 '즐길 권리'를 주장하는 이유는 지방일수록 이러한 문화시설이 상대적으로 부족해서다. 이에 스타필드가 입점하면 쇼핑은 물론 문화시설을 이용하려는 지역 시민들이 기존 지역상권에서 발길을 돌릴 가능성이 크다.

전통시장 등 경남 창원시 소상공인들이 21일 창원시청에서 스타필드 진출반대 기자회견을 하면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전통시장 등 경남 창원시 소상공인들이 21일 창원시청에서 스타필드 진출반대 기자회견을 하면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최종 결정, '경제적 근거'보다 '정치적 완력'에 이끌릴 기세  

스타필드의 입점 전례가 보여주듯이 창원점 오픈 성사 여부 또한 지역사회의 정치적 이슈가 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창원시가 관련 안건을 상정하는 공론화위원회는 지난해 6·13 지방선거 당시 허성무 창원시장의 지난해 공약이다. 지역민 이해관계가 얽힌 대형 현안을 공론화 과정을 통해 풀려는 데에는 시장의 공약 실천 의지가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물론 창원 시민들로 구성된 공론화위원회가 논의를 거쳐 제출하게 될 찬반 의견은 권고안일 뿐 법적 강제성을 갖진 않는다. 다만 표심을 의식한 허 시장이 공약 이행을 위해 시의 최종 결정 시 권고안을 반영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점쳐진다.

스타필드 입점이 추진되던 부천과 청주시의 경우 시 당국과 소상공인, 시민단체, 지역 관할 정치인들의 이해 관계가 충돌해 결국 무산되거나 보류됐다. 안성에선 가까스로 입점이 결정됐지만 지역상권 침해, 해당지역 세수 관련 이슈 등으로 진통을 겪어야 했다.

창원시는 찬반 의견 제출 과정만도 대략 4개월 정도 걸릴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신세계 측은 공식적인 입장을 밝히진 않았지만 설득과 생상안 마련 등 입점을 위한 노력을 지속할 것으로 전망된다.

신세계 관계자에 따르면 경쟁사들이 제조업과 유통업 등에서 폭넓게 이익을 내는 사업구조를 가진 반면 신세계는 철저히 유통업 중심의 사업구조여서 매장 신규 출점이 매출 신장에 결정적이기 때문이다.

지난 2017년 8월 문을 연 스타필드 고양점의 경우 주말과 공휴일 마다 몰려드는 차량으로 극심한 주차난을 집어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여론이 거세졌다. 이에 스타필드는 시와 주민, 지역구 국회의원 등과의 협의 끝에 450억원 규모의 지하주차장과 도서관 등을 조성, 고양시에 기부채납하기로 했다. 고양시는 지난 달 20일 열린 고양시의회 제229 임시회에서 스타필드 고양점 앞 삼송근린공원에 1000여 대 규모의 지하주차장과 테마공원, 공공도서관을 건립하는 안이 가결됐다고 21일 밝기도 했다. 

또 스타필드 고양점은 파주시가 추진하는 경력단절여성 취업 지원 사업에 협력하는 등 고용 기여 이미지 구축 등의 전략도 추진 중이다. 

그러나 찬반 의견이 팽팽한데 반해 스타필드 입점이 미칠 경제적 파급력에 대한 근거는 부족한 상황이다.

스타필드 입점에 따른 소비 활성화에 대해 한 지역경제 전문가는 "창원시 인구는 지난달 기준 106만7789명으로 스타필드 같은 대형 쇼핑 문화 시설이 들어서면 결국 기존 상권과 한정된 구매력을 나눠먹는 식이 될 것"이라며 "소득이 크게 늘지 않는 한 소비가 활성화 될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말했다.

창원시청 한 관계자는 "고용 창출 효과를 들어 입점을 찬성하는 시민들의 경우 스타필드가 제시한 '예상 일자리 창출 수치'를 근거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반대하는 측의 경우도 특별한 근거가 있어서라기보다 대형 유통 시설이 유입될 경우 따르는 일반적인 현상을 들어 반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