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찬구매는 아직도 오프라인 대세...'위생 상태는 걱정'
반찬구매는 아직도 오프라인 대세...'위생 상태는 걱정'
  • 이재정 기자
  • 승인 2019.03.19 10:3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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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 3명중 1명 주1회 반찬전문점 이용하지만 위생 걱정
가격은 프랜차이즈, 독립매장 또는 대형마트, 재래시장 순
온라인 시장 강세에도 불구하고 반찬은 오프라인 전문점 구입 비율이 더 높고 이용자들은 위생을 가장 걱정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소비자단체인 소비자공익네트워크는 지난해 9∼10월 반찬 전문점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성인 여성 500명을 대상으로 소비자 인식조사를 실시하고 이같이 밝혔다.(사진=연합뉴스)
온라인 시장 강세에도 불구하고 반찬은 오프라인 전문점 구입 비율이 더 높고 이용자들은 위생을 가장 걱정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소비자단체인 소비자공익네트워크는 지난해 9∼10월 반찬 전문점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성인 여성 500명을 대상으로 소비자 인식조사를 실시하고 이같이 밝혔다.(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이재정 기자] 온라인 시장 강세에도 불구하고 반찬은 오프라인 전문점 구입 비율이 더 높고 이용자들은 위생을 가장 걱정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소비자단체인 소비자공익네트워크는 지난해 9∼10월 반찬 전문점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성인 여성 500명을 대상으로 소비자 인식조사를 한 결과 반찬 구매 장소의 경우 오프라인 전문점이 67.8%로 강세를 보였다고 19일 밝혔다.

이용 횟수에 관한 조사에서는 "주 1회 반찬 전문점을 이용한다"는 응답자가 30.0%로 가장 많았다. 여성 세 명 가운데 한 명꼴로 주 1회씩 반찬 전문점을 이용하고 있는 셈이다.

응답자 중에서 전업주부의 경우 월 2∼3회 이용이 35.5%로 가장 큰 비중을 보인 반면 직업이 있는 여성(자영업자 39.1%, 연구·전문직은 28.3%)은 주 1회 이용이 더 많았다.

1회 이용 시 평균 구매 금액은 1만∼3만원이 70.0%에 이르렀다. 많이 사는 품목은 마른 반찬류로, 20.3%를 차지했다.

반찬 전문점 선택 시 가장 중요한 요소로는 맛(36.3%)이 꼽혔고 이어 위생 청결성(25.9%), 안전성(11.9%), 가격(9.8%)순으로 나타났다

반찬 전문점에서 개선됐으면 하는 사항으로 위생 안전(24.9%)을 선택한 응답자가 가장 많았다. 양, 원산지, 성분, 원재료 등 표시 정보 강화(19.4%)와 메뉴 다양화(16.1%), 맛 품질 개선(15.9%)이 그 뒤를 이었다.

유통업체별 가격에서는 반찬 프랜차이즈 매장(1천862원)이 가장 비쌌으며 재래시장 판매점(1천714원)이 가장 쌌다. 나물, 김치 등 33종 반찬의 100g당 평균 가격을 분석한 결과다.

개인이 운영하는 독립 매장(1천838원), 대형마트 내 판매점(1천759원)의 가격대는 프랜차이즈와 재래시장 중간에 위치했다.

소비자공익네트워크 관계자는 "반찬 시장은 2017년 2조원 규모로 성장했다"면서 "정부는 반찬 판매점과 반찬 제조 공장에 대한 위생 점검을 정기적으로 시행해 소비자가 안심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관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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