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 최악 미세먼지에 커져가는 ‘공포’... 보험업계 ‘꿈틀’
사상 최악 미세먼지에 커져가는 ‘공포’... 보험업계 ‘꿈틀’
  • 박재찬 기자
  • 승인 2019.03.12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B손보, 국내 최초 ‘미세먼지’ 질병 보장하는 미니보험 출시
미세먼지 관련 보험 필요성 공감, 정식 상품 개발·출시까지 ‘글쎄’

 

사상 최악의 미세먼지가 우리나라를 연일 뒤덮으면서 미세먼지에 대한 공포가 커지고 있다. 보험업계도 미세먼지 보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사진=픽사베이)

[화이트페이퍼=박재찬 기자] 사상 최악의 미세먼지가 우리나라를 연일 뒤덮으면서 미세먼지에 대한 공포가 커지고 있다. 보험업계도 미세먼지 보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DB손보는 지난달 말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미세먼지’로 발병할 수 있는 질병을 보장하는 미니보험 상품을 출시했고, 직토 인슈어리움은 미세먼지로 인한 영업손실을 보장는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12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국회 행정안정위원회가 미세먼지를 ‘사회 재난’에 포함시키는 법안을 통과시켰다. 미세먼지가 법률상 재난으로 지정되면서 미세먼지 해결에 예비비 등의 국가 예산을 투입할 수 있게 됐다. 보험업계도 호흡기, 환경성 질환 등 미세먼지로 인해 발병 가능성이 높은 질병을 보장하는 상품과 특약 등을 앞다투어 내놓고 있다. 

지난달 말 DB손해보험은 ‘다이렉트 미세먼지 건강보험’을 출시했다. 우리나라에서 ‘미세먼지’를 보장하는 첫 보험상품이다. 이 상품은 미세먼지에 의해 발병할 수 있다고 알려진 편도염·축농증·금성상기도염·인후질환·특정후각질환·백내장 등 6대 질환의 진단비를 기본 보장하고 수술비 등은 특약으로 보장하는 미니 질병보험이다. 직토 인슈어리움은 미세먼지 정액보험을 판매하고 있다. 이 상품은 소비자가 선택한 지역의 미세먼지(PM10) 농도가 110㎍/m³을 넘으면 보험을 구매한 금액의 2배를 정액으로 보상해주는 상품이다. 미세먼지 정액보험은 암호화폐 인슈어리움(ISR)로 구입 할 수 있고, 지급되는 보험금도 인슈어리움 이다. 이 상품은 골프장, 놀이공원, 백화점 등 미세먼지로 인해 영업손실을 보장하는 기업성보험이다. 이 밖에 일부 보험사의 어린이보험의 특약 등으로 미세먼지로 인한 발병 가능성이 높은 질병을 보장하고 있다. 교보생명의 ‘교보우리아이생애첫보험’은 미세먼지로 인한 중이염, 급성장기도감염, 비염 등 호흡기 질환으로 인해 입원비를 보장하고, 현대해상의 ‘굿앤굿어린이종합보험’도 알레르기성 비염, 천식, 급성 기관지염 등 환경성 질환을 특약으로 보장한다.  

즉각적인 상품 출시와 함께 미세먼지에 대한 보험 관점에서의 관심도 커지고 있다. 이승준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미세먼지의 위험성과 보험산업의 시사점’이라는 보고서에 따르면 미세먼지에 포함된 중금속, 유기탄화수소, 질산염, 황산염 등은 크기가 매우 작아 호흡기의 깊숙한 곳까지 도달이 가능하며, 혈액을 통해 전신으로 순환하면서 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또 세계보건기구(WHO)가 발표한 1급 발암물질 중 하나이다. WHO는 미세먼지가 인체의 호흡기와 순환계에 침투해 발병한 뇌졸중, 심장 및 폐 질환으로 매년 전 세계적으로 700만 명이 사망한다고 추정하고 있다.

이 연구위원은 “미세먼지는 세계보건기구 지정 1급 발암물질로 인체의 호흡기와 순환계에 침투해 각종 질병을 일으켜 사망률을 높다”며 “위험관리에 특화된 보험업계에서 이에 대한 주도면밀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현재 판매되고 있는 미세먼지 관련 보험 상품들은 미세먼지로 인해 발병 가능성이 높은 질병을 보장하는 상품이다. 미세먼지로 인한 피해만을 보장하는 상품은 아니다. 엄밀한 의미로 미세먼지 보험은 아직 없다. 보험업계는 미세먼지 보험에 대한 필요성은 공감하지만, 미세먼지로 인한 피해를 보장하는 상품이 개발·출시되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릴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보험업계는 미세먼지로 발병 가능성이 높아진 질병을 특약 등으로 확대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며 “미세먼지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보험상품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 하지만 상품 개발과 출시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릴 전망이다”고 말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