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百 센텀시티점, 부산과 함께한 10년 '매출'은 높고 '기여도'는 낮아
신세계百 센텀시티점, 부산과 함께한 10년 '매출'은 높고 '기여도'는 낮아
  • 이재정 기자
  • 승인 2019.03.12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대 백화점 중 유일하게 부산시 유통업상생발전협의회 목표 수치 밑돌아
신세계백화점 센텀시티점이 부산 지역을 기반으로 10년 만에 매출 1조원 클럽에 가입했지만 지역사회 기여도 부분에서는 낮은 점수를 받았다.(사진=연합뉴스)
신세계백화점 센텀시티점이 부산 지역을 기반으로 10년 만에 매출 1조원 클럽에 가입했지만 지역사회 기여도 부분에서는 낮은 점수를 받았다.(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이재정 기자] 신세계백화점 센텀시티점이 부산 지역을 기반으로 10년 만에 매출 1조원 클럽에 가입했지만 지역사회 기여도 부분에서는 낮은 점수를 받았다.

신세계백화점 센텀시티점은 '땡스 투 부산'이라는 테마로 10주년 이벤트와 특강 등을 진행하고 있다.

2009년 3월에 부산 해운대구에 문 연 센텀시티점은 개점 7년 째인 2016년 에 매출이 지방 백화점 최초로 1조원을 넘겼고 지난해엔 1조1천억원을 기록했다. 
 
백화점 측에 따르면 센텀시티점은 해운대해수욕장 등 유명 관광자원을 갖춘 부산을 기반으로 좋은 성과를 기록했다. 관광객과 지역민을 대상으로 체험·여가 중심의 '라이프스타일' 백화점을 표방한 판매 전략 등이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지역을 기반으로 1조원 클럽 진입까지 달성했지만 지역기여도 부분에서는 최하위 점수를 기록했다. 

부산시 유통업상생발전협의회가 매년 발표하는 '지역기여도' 자료에 따르면 신세계백화점은 부산지역 4개 백화점 롯데·현대·신세계·NC 11개 점포 중 '지역 업체 입점 비율' 부분에서 2016과 2017년 최하위를 기록했다. 지난해 실적은 올해 하반기 발표된다.

부산시 유통업상생발전협의회는 지자체 공무원, 시의원, 소비자단체, 학계, 중소유통업 관련 상인연합회, 백화점·마트 관계자들로 구성된 협의체로 매년 회의를 거쳐 지역기여도 목표 수치를 설정한다.

2016년 지역 업체 입점 비율 목표는 6.5%, 2017년은 10.6%로 각각 설정됐지만 신세계만 목표에 미달했다.

협의회 관계자는 "백화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토대로 입점 비율 목표달성 여부를 판단한 것"이라면서 "협의회가 설정한 목표 수치는 지역주민이 백화점 측에 바라는 기대치로 해석하면 된다"고 말했다.

신세계백화점은 지역기여도를 측정하는 다른 지표인 '지역 제품 납품비율'이나 '지역 인력 고용비율' 부분에서는 매년 목표치를 달성했지만 해당 부분은 다른 3개 지역 백화점도 모두 기준을 충족해왔다.

신세계백화점 측은 "2016년 이전에는 입주업체 기준을 달성해 왔는데 자료 취합에 명확한 기준이 없다 보니 취합상·분류상으로 수치가 차이 날 수도 있지 않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