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교통 컨트럴타워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 출범
광역교통 컨트럴타워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 출범
  • 김예솔 기자
  • 승인 2019.03.12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는 광역교통정책 심의·의결을 위한 위원회와 업무지원·정책 집행을 위한 사무기구인 광역교통본부로 구성된다. (사진=국토교통부)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는 광역교통정책 심의·의결을 위한 위원회와 업무지원·정책 집행을 위한 사무기구인 광역교통본부로 구성된다. (사진=국토교통부)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수도권, 부산·울산·경남권, 대전·세종권, 대구권, 광주권 등 5개 대도시권의 광역교통업무를 총괄할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가 오는 19일 출범한다.

12일 국토교통부와 행정안전부는 이날 국무회의에서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 설치를 위한 직제 제정안과 특별법 시행령 일부 개정안 등이 의결됐다고 밝혔다.

그간 국민 80%가 거주하는 대도시권에서는 행정경계를 넘나드는 광역교통 문제가 발생하고 있지만, 지방자치단체 간 협의가 지연되거나 행정·투자 사각지대가 발생해 근본적인 문제해결에는 한계가 있었다.

이에 정부는 이 문제해결을 국정과제로 정하고, 지자체 등과 협의해 광역교통의 컨트롤타워 기능을 전담할 대광위 설립을 추진했다. 작년 12월 관련 특별법이 개정됐고, 해당 법은 오는 19일 시행된다.

대광위는 광역교통정책 심의·의결을 위한 위원회와 업무지원·정책 집행을 위한 사무기구인 광역교통본부로 구성된다. 위원회는 상임위원장(정무직)과 교통전문가, 관계부처 실장급, 대도시권 부단체장 등으로 구성된 30인 이내의 합의 기구로 운영된다.

국토부는 대광위가 지자체 간 사무조정을 전담하는 최초의 국가기관으로, 지자체 부단체장이 위원으로 참여하고 현장경험이 풍부한 지자체 인력이 사무기구에 참여해 광역교통 문제 해소를 위한 협업 기반을 갖췄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대광위가 본격 출범하면 작년 12월 국토부가 발표한 '2차 주택공급 계획 및 수도권 광역교통망 개선방안' 핵심사업 추진도 속도를 낼 것으로 예상된다.

백승근 대광위 설치준비단장은 "대광위 출범으로 신도시를 비롯한 택지개발지역의 광역교통망 적기 확충, 환승·연계체계 강화 등 대도시권 거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광역교통환경 조성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