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렇게 하면 부자된다] 돈되는 인맥관리 하는 법
'이렇게 하면 부자된다] 돈되는 인맥관리 하는 법
  • 아이엠리치
  • 승인 2006.02.13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신 곁엔 돈 되는 정보를 알려주는 사람이 몇 명이나 있는가?

 

정보는 사람이 준다. 돈을 버는 정보는 신문이나 방송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사람에게서 나온다. 사람들은 기자인 나에게 자주 돈 되는 정보를 물어온다. 내가 앞에서도 지적했듯이 돈되는 정보가 기자한테까지 오기까지는 오랜 시간이 걸린다.

 

나도 증권시장을 비롯해서 재테크 분야를 여러 해 취재했지만 결론적으로 얻은 것은 기자에게 오는 정보 중 정말 돈 되는 정보는 많지 않다는 사실뿐이다. 당신이 진정으로 돈 되는 정보가 있다면 그 얘기를 기자에게 해주겠는가? 나라면 얼른 주식을 사 놓고 떠벌리고 다닐 것이다. 얼른 그 주식을 사라고 말이다. 더 나아가 그 얘기가 기자에게까지 흘러 들어가 기사화 된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일이 될 것이다.

 

세상의 모든 정보는 이런 과정을 거친다. 때문에 당신도 스스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채널을 만들어야 한다. 당신의 돈을 관리하는 은행이나 증권사 직원들이 인맥이라고 생각하면 절대 안 된다. 생각해 보라. 그들이 월급을 받고 돈을 버는 원천은 어디에 있는가를. 금융기관 직원들은 당신이 돈을 많이 갖다 줄수록 더 많은 급여와 수당을 받는 사람들이다.

 

인맥을 구축할 때는 첫째, 다른 업종의 사람들을 많이 만나야 한다. 내 분야는 내가 어느 정도 알고 있고 지식을 쌓고 있는 법이다. 그러나 세상 돌아가는 얘기를 들으려면 내 분야 밖의 사람들을 자주 만나야 한다. 물론 신문기사를 통해서 알 수도 있지만 생생한 이면의 얘기는 기사로서는 불충분하다. 돈도 세상의 중요한 한 부분이다. 때문에 세상 돌아가는 얘기를 듣는 것은 당신이 돈을 벌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주는 데 일조할 것이다.

 

다른 업종 사람들을 여러 명 만나면 세상 돌아가는 얘기가 머릿속에 그려진다. 기업체들이 무엇을 고민하고 있는지, 부동산업계는 어떻게 되는지 등의 생생한 정보를 얻게 된다는 얘기다. 일반인들이 자기 혼자서 모든 정보를 분석하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예를 들어 부동산 관련 제도가 바뀌었는데 그것이 개인 재테크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가장 쉽게 파악할 수 있는 길은 그 분야의 사람을 사귀는 것이다.

 

물론 최소한 당신은 그 사람이 설명하는 내용을 이해할 정도의 기본 지식은 습득하고 있어야 한다. 이것조차도 하지 않는다면 당신은 아무 좋은 얘기를 듣는다 하더라도 그것을 이해할 수 없기 때문이다. 특히 다른 업종에 속할 뿐만 아니라 재테크에도 능한 사람이 당신의 인맥에 있다면 그야말로 금상첨화다.

 

둘째, 인맥을 쉽게 만드는 길은 동문 선후배를 활용하는 것이다. 물론 학연과 지연을 사람을 판단하는 데 일차적 잣대로 이용하는 것은 사회적 해악일 수 있다. 하지만 학연과 지연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것은 큰 비용 없이 정보를 얻는 데 큰 도움을 준다.

 

이 외에도 돈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끼리 정기모임을 만들어 보는 것도 좋다. 나는 개인적으로 이런 모임을 3개 정도 만들었는데, 그 속에서 많은 정보를 얻었다.

 

이런 인맥 네트워크에 일단 들어가면 시간이 흐르면서 몰라보게 그 네트워크가 확장된다. 인맥이란 확장되는 속성이 있어서 한 번 인맥을 만들어 놓으면 계속 가지를 쳐 나간다. 2년 정도 인맥을 관리하면 당신은 각 업계가 돌아가는 사정을 어느 정도는 이해하고 돈 되는 정보도 한결 쉽게 얻게 될 것이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돈이 많이 몰리는 곳은 증권회사들이 포진해 있는 서울의 여의도와 강남 그리고 사채시장의 본류인 명동이다. 이곳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공통점은 모두 돈 장사를 한다는 점이다.

 

돈이 많은 동네에서 돈 장사를 하는 사람들은 모두 이러저러한 인맥으로 엮어져 있다. 그들은 서로 정보를 공유하고 필요한 경우 자금을 모아 공동 행동을 한다. IMF 사태가 터진 후 KTB네트워크를 인수해 세간의 관심을 집중시켰던 권성문 회장도 인맥관리를 잘하기로 소문난 사람이다. 나는 그가 관리한 인맥이 그의 오늘을 만들었다는 얘기를 자주 들었다. 왜 우리라고 이런 인맥을 구축할 수 없겠는가?

 

인맥은 돈을 벌기 위해서 중요한 요소다. 중요한 거래는 아는 사람끼리 알음알음 진행된다는 거래의 속성을 자신의 생활에도 적용해 보자.

 

[이상건 미래에셋 연구원] 참조 <돈 버는 사람은 분명 따로 있다> (더난 출판. 2001)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