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1위 현대重, 2위 대우조선 품는다...'독주체제' 가시화
세계 1위 현대重, 2위 대우조선 품는다...'독주체제' 가시화
  • 김예솔 기자
  • 승인 2019.01.31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선업 '부활의 뱃고동'...현대重, 대우조선 인수 추진 키로"
"양사 인수합병으로 '글로벌 1위' 확고히...풀어야할 과제도 산적"
현대중공업그룹은 산업은행과 대우조선 인수를 위한 협의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연합뉴스)
현대중공업그룹은 산업은행과 대우조선 인수를 위한 협의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의 인수를 추진하면서 글로벌 조선업계의 지각변동이 예고된다.

31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그룹은 산업은행과 대우조선 인수를 위한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산은은 대우조선의 지분 55.7%를 보유한 최대주주로, IMF 사태로 대우그룹에서 떨어져 나온 대우조선을 2000년부터 관리해왔다. 오랫동안 물밑에서 대우조선의 매각 협상자를 물색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인수가 확실시 되고 있는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을 품게 되면, 국내 조선업계 ‘빅3 체제’가 ‘빅2’로 재편될 전망이다.

■ ‘만반의 준비’ 끝냈다...대우조선도, 현대重도 인수 적기

인수를 앞두고 팔리는 대우조선도 사는 현대중공업도 만반의 준비는 끝낸 상태다.

국내 조선업계는 오랫동안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 등 3사를 중심으로 한 빅3 체제를 유지해왔다. 이들 3사는 뛰어난 기술력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으나, 액화천연가스(LNG) 초대형원유운반선(VLCC) 수주전에서는 3사 간 출혈경쟁이 야기돼 수익성 저하의 고질적인 문제로 지적돼왔다.

이에 업계에서는 경쟁과열과 공급과잉으로 ‘2사 체제’가 바람직하다는 데 사실상 공감대를 형성한 분위기였다.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 역시 작년 11월 기자간담회에서 "조선업이 빅2 체제로 재편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밝힌 바 있다. 당시 대우조선이 현대중공업이나 삼성중공업에 인수되기를 바란다는 의미로 해석되기도 했다.

현재 업계에서는 대우조선이 2017년 이후 2년 연속 흑자를 기록한데다가, 경영 정상화에 가까워지면서 매각 시점의 적기가 됐다는 평가다.

더욱이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을 인수하기 위한 자금 여력은 충분하다는 분석이다.

업계에서는 산은이 대우조선 보유 주식을 전량 매각할 경우 ‘경영권 프리미엄’을 포함한 매각금액은 2조2000억원을 넘어설 것으로 보고 있다.

지난해 3분기 기준 현대중공업의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은 약 2조7000억원이다. 여기에다가 최근 사우디아라비아의 국영 석유업체 아람코에게 최대 19.9%까지 지분을 매각하면 최대 1조8000억원의 자금을 마련할 수 있어 인수자금 실탄은 충분히 확보했다.

■ 국내 ‘조선 3사’에서 ‘현대重 독주체제’로...변수도 산적

글로벌 조선업 1위 현대중공업이 2위 대우조선을 품게 되면, 독보적인 1위 체제를 구축하게 된다.

영국 조선·해운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세계 수주물량 1위는 현대중공업그룹(1만1145CGT·표준화물선 환산톤수)이다. 2위 대우조선의 수주물량(5844CGT)과 합치면, 3위 일본 이마바리(5243CGT)와의 격차를 4배 이상 벌릴 수 있다.

여기에다가 몸집이 커지면서 ‘규모의 경제’ 실현으로 구매단가를 낮추면서 수익성을 높일 수 있다. 더욱이 대우조선과 주력 종목이 겹치는 LNG(액화천연가스)선에서 협상력을 제고시킬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그 외 쇄빙선, 잠수함 등에서도 기술력을 확보할 수 있다.

그러나 최근까지 대규모 구조조정을 단행 현대중공업이 '매머드급' 인수합병을 감당할 맷집이 되는지에 대해서는 평가가 엇갈린다. 이미 인력 감축으로 군살을 뺏더라도 수 조원 규모의 인수를 무리없이 추진하기란 여간 어려운 게 아니여서다.

노조 문제도 풀어나가야 할 난제 중 하나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대우조선 인수 소식에 31일로 예정됐던 현대중공업 임금 및 단체협약 2차 잠정합의안에 대한 노조 찬반투표를 연기시켰다.

노조는 "경영이 어렵다며 구조조정을 했던 회사가 이제 와서 막대한 돈을 들여 대기업 인수에 나선다는 사실에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며 "2차 잠정합의를 서두른 것도 설 연휴 전 타결을 위해서가 아니라 대우조선 인수 추진 때문이라는 의혹이 제기됐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대우조선을 인수할 경우 현대중공업과 겹치는 업무를 하는 조합원들 고용불안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등 전체 노동자들의 노동조건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