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지원 거래소 이사장 "삼성바이오 상장폐지...오늘 결정 안 나고, 개선기간 부여 가능성도"
정지원 거래소 이사장 "삼성바이오 상장폐지...오늘 결정 안 나고, 개선기간 부여 가능성도"
  • 이혜지 기자
  • 승인 2018.12.10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래소 "거래세는 폐지나 완화돼야...셀케 코스피 이전상장은 전적으로 기업 결정에 달려"
삼성바이오로직스 상장폐지 결정이 오늘 나올 예정이다. 기업의 분식회계 개선 기간을 부여하는 결정이 나올 수도 있을 전망이다. (사진=거래소)
삼성바이오로직스 상장폐지 결정이 오늘 나올 예정이다. 기업의 분식회계 개선 기간을 부여하는 결정이 나올 수도 있을 전망이다. (사진=거래소)

[화이트페이퍼=이혜지 기자] 삼성바이오로직스 상장폐지 여부에 대해 한국거래소 기업심사위원회의 결정이 10일 나올 예정인 가운데, 폐지나 상장 지속 여부 등 확정적인 판단은 일단 다음으로 미루고, 회사 측이 부적절한 회계 문제 등을 개선할 수 있도록 독려하는 기간을 부여할 수도 있을 것으로 관측된다.

정지원 거래소 이사장은 이날 오전 여의도 한 음식점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이와 함께 증권거래세는 투자자들이나 당국의 요구대로 폐지나 완화되는 쪽이 낫지만 이에 대한 판단은 전적으로 과세 당국에 있다는 입장을 정 이사장은 밝혔다. 또한 코스닥 기업의 코스피 이전상장 결정은 전적으로 해당 기업에 있다고 밝혀, 셀트리온헬스케어의 유가증권 이전 상장이 조만간 이뤄지지 않을까 하는 가능성을 조심스럽게 점쳐볼 수 있게 했다.

증권사의 무차입 공매도와 관련해 불거진 문제에 대해선 증권사의 차입 확인 강화를 막기위해 당국과 협업 이후 대안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삼바 상장폐지 결정 미뤄지고 개선기간 부여될 수도"

정 이사장은 이날 삼성바이오로직스 상장폐지 여부에 대해 기자들의 뜨거운 질문 세례를 받았다. 기업심사위원회의 삼성바이오 상장폐지 여부 발표도 이날 오후에 날 예정이다.

이에 대해 정지원 이사장은 "거래소 입장에선 시장 불확실성이 장기간 지속되는 것은 바람직하다고 본다"면서도 "상장 지속, 폐지나 (이 외에) 개선기간을 부여하는 결정이 나올 수도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삼바 상장폐지 기준에 대해서는 "기업의 계속성, 영업 지속성, 재무건전성, 경영 투명성, 공익 실현과 투자자보호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공정한 판단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기업심사위원회 7인은 거래소 담당 상무를 제외하고 변호사, 회계전문가, 교수, 시장 전문가 등 모두 외부인이고 이들이 종합적으로 판단해 전적으로 결정할 것"이라며 거래소 판단의 비중은 크지 않다는 입장을 밝혔다.

기업심사위원회 일정을 너무 앞당긴 것 아니냐는 질문에는 "시장의 불확실성이 장기간 지속되는 것이 좋지 않아 위원들이 일정을 조율한 것"이라며 "(삼바 상장폐지 여부는) 오늘 말고 다음에 결정이 날 수도 있는 사항"이라고 말했다.  

■ "증권거래세 폐지, 셀케 코스피 이전상장...거래소 권한 아냐"

최근 떠오른 증권거래세 폐지 여부에 대해서는 "거래소 입장에서는 거래새 폐지 또는 완화를 기대하고 있지만 전적으로 과세당국에서 결정할 사항"이라고 말했다.

셀트레온헬스케어의 코스피 이전상장 가능성에 대해 정 이사장은 "코스닥 기업의 코스피 이전상장도 전적으로 기업 경영판단에 기초한 거라 이전을 막을 수 없다"며 "다만 대표기업의 과도한 이전상장으로 코스닥 시장 정체성이나 이미지 훼손이 우려된다"는 입장을 조심스럽게 밝혔다.

거래소는 코스닥 기업의 무더기 코스피 상장을 방지하기 위해 코스닥 유망기술기업 발굴과 코스닥 시장 자체를 (미국의 나스닥 시장처럼) 기술주 시장으로 정체성을 제고하는 데에 앞장서고, KRX300지수 등 대표지수를 육성하는 데에 힘을 실을 예정이다.  

증권사의 무차입 공매도에 대해선 금융당국과 협업해 차입확인 강화에 나설 방침이다.

정 이사장은 "공매도는 역기능도 있지만 순기능도 있어 아예 폐지는 바람직하지 않다"면서도 "무차입 공매도 등 공매도 규제 위반 증권사는 증거금을 사전납부하도록 의무화하고, 내년부터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과 협의해 증권사 차입확인 시스템을 강화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거래소가 다른 곳보다 유난히 인사 일정이 늦다는 질문 및 해외사업 부진에 대한 대안에 대해서는 "코스닥 시장 활성화에 따른 정관개정 때문에 내년 1,2월 전후에 인사가 날 예정"으로, "(라오스, 캄보디아 등) 해외거래소 지분투자는 중장기적으로 내다보면서 경비 효율성을 높이는 등 내실을 다지는 방향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거래소는 올해 정부와 당국 정책에 힘입어 코스닥 시장이 활성화되는 성과가 있는 반면,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의혹이나 증권사 무차입 공매도 등 증권시스템 안전 관리 문제로 유난히 홍역을 치렀다.

이에 대해 증권업계 한 관계자는 "모든 게 거래소 문제라고 볼 순 없으나, 거래소는 여러 사항에 대해 책임을 회피할 수 없는 입장이기도 하다"고 밝혔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