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꼬인 '광주형 일자리'...이번에는 현대차가 수용거부
다시 꼬인 '광주형 일자리'...이번에는 현대차가 수용거부
  • 김예솔 기자
  • 승인 2018.12.06 0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5일 광주형 일자리의 수정 투자협상안에 대해 현대차가 "투자 타당성 측면에서 받아들이기 어려운 안"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지난 5일 광주형 일자리의 수정 투자협상안에 대해 현대차가 "투자 타당성 측면에서 받아들이기 어려운 안"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현대자동차가 광주시가 내놓은 '광주형 일자리' 협상 수정안을 거부하면서 사실상 타결된 것으로 보였던 광주형 일자리가 다시 꼬이게 됐다.

내년도 국회 예산 심의가 임박한 시점에서 양측 간 획기적인 타협안이 나오지 않는 이상 광주형 일자리는 장기간 표류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6일 광주시 등에 따르면 전날 열린 노사민정협의회에서 광주형 일자리의 수정 투자협상안에 대해 현대차가 "투자 타당성 측면에서 받아들이기 어려운 안"이라고 밝혔다.

현대차가 수정안 내용 중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판단한 부분은 '임금·단체협약 유예'와 관련한 부분이다.

당초 지난 6월 광주시가 현대차와 맺은 투자협약안에는 '5년간 임단협을 유예한다'는 조항이 포함돼있었다. 그러나 노동계가 '노동법과 근로자 참여 및 협력증진에 관한 법률'에 위배된다고 반발하자 재협상을 거쳐 '5년간' 대신 '35만대 달성까지'로 문구가 변경됐다.

그럼에도 '35만대 달성까지'가 사실상 5년간과 같은 뜻이라며 노동계가 거부하자, 결국 이번 수정안에서는 임단협 유예 조항을 아예 빼거나 '35만대 달성까지'를 삭제해 유예 기간을 두지 않는 방향으로 또 다시 변경됐다.

이에 현대차는 사업 수익성과 지속성 면에서 4∼5년간의 임단협 유예 조항이 반드시 포함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광주공장이 가동을 시작하고 생산 안정화에 도달하기도 전에 기존에 합의했던 근로조건이 계속 변경될 경우 비용 상승의 요인이 되고, 결국 공장을 제대로 운영할 수 없다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그간 공식적인 입장을 자제하던 현대차는 전날 광주시가 오락가락하면서 혼란을 일으키고 있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현대차 측은 "광주시가 '협상의 전권을 위임받았다'며 당사에 약속한 안을 노사민정 협의회를 통해 변경시키는 등 혼선을 초래하고 있는 점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 6월 투자 검토 의향의 전제조건으로 광주시가 스스로 제기한 노사민정 대타협 공동결의의 주요 내용이 수정된 바 있고, 이번에도 전권을 위임받은 광주시와의 협의 내용이 또다시 수정·후퇴하는 등 수없이 입장을 번복한 절차상의 과정에 대해서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처럼 광주형 일자리의 최종 협약식을 앞두고 광주시와 현대차의 입장차가 평행선을 달리면서 사업이 무산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당초 광주시는 5일 노사민정협의회를 거쳐 6일 투자협약서를 체결해 내년 정부 예산안에 광주형 일자리 관련 예산을 반영할 계획이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