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의 ‘一生’ 은행이 동반한다... '팻금융'을 아시나요?
반려동물의 ‘一生’ 은행이 동반한다... '팻금융'을 아시나요?
  • 박재찬 기자
  • 승인 2018.11.27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그룹, 신탁, 적금, 카드, 보험 등 패키지 앞세워 팻팸심 ‘자극’
저축은행, 시중금리 보다 높은 연2.8~3% 금리, 반려동물 고객 눈길
우리나라 반려동물 인구가 1000만명이 펫코노믹(펫(Pet)+이코노미(Economy))에 대한 은행들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 (사진제공=픽사베이)

[화이트페이퍼=박재찬 기자] 반려동물을 기르는 인구가 크게 증가하면서 관련 산업에 대한 은행들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 KEB하나, KB국민금융그룹은 반려동물 관련 패키지상품을 출시했고, 신한은행은 펫적금을 판매 중이다.

27일 금융권에 따르면 반려동물을 키우는 인구가 1000만명을 넘어서면서 페코노믹(펫(Pet)+이코노미(Economy)), 펫팸족(펫(Pet)+패밀리(Family)) 등 신조어까지 등장하고, 관련 산업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이에 최근 은행들은 반려동물 관련 신탁, 적금, 정기예금, 보험, 카드 등의 상품을 출시하며 '팻금융'에 적극 나서고 있다.

■ 금융그룹 반려동물 '패키지' 상품으로 눈길

KEB하나금융그룹과 KB국민금융그룹은 각각 신탁과 보험, 적금·카트·신탁 등 패키지로 구성된 반려동물 상품을 출시해 눈길을 끌고 있다. 지난 26일 KEB하나은행과 하나생명은 ‘PET사랑신탁’과 펫사랑 ‘무배당 더블케어보험’을 하나금융그룹 공동 패키지 상품으로 출시했다. 이 상품은 고객(위탁자)이 생전에 미리 KEB하나은행(수탁자)과 신탁계약을 통해 위탁자의 유고 시 반려동물을 돌봐줄 귀속권리자(사후수익자)를 정하는 가족배려신탁 상품이다. 이와 함께 출시된 하나생명의 펫사랑 ‘무배당 더블케어보험’은 반려동물을 키우는데 드는 보살핌 비용을 지원하고 반려동물 주인의 재해사망을 보장하는 더블케어 상품이다.

이보다 앞서 KB금융그룹은 지난 7월 적금, 카드, 신탁 등으로 구성된 ‘KB펫코노미 패키지’를 출시했다. 이 상품은 반려동물을 키우는 고객에게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제공하는 스마트폰 전용 적금 ‘KB펫코노미 적금’과 동물병원 및 반려동물 관련 업종 청구할인과 애완견 상해보험 부가서비스가 탑재된 ‘KB국민 펫코노미카드’ 그리고 반려동물 주인이 은행에 자금을 맡기면 본인 사후에 새로운 부양자에게 반려동물 보호 관리 자금을 지급하는 ‘KB펫코노미 신탁’ 등으로 구성됐다.

신한은행이 동물보호단체 카라(KARA), 반려동물 커뮤니티 올라펫과 함께 손잡고 ‘위드펫(With Pet) 적금’을 지난 9월 출시했다. 신한 위드펫 적금은 매월 30만원까지 납입 가능한 1년 만기 적금 상품으로 PET QR코드 등록, 동물등록증 보유, 펫 다이어리 사진 등록 등 우대금리 요건 충족 시 최고 연 2.0%의 이자를 제공하는 상품이다.

지난 26일 KEB하나은행과 하나생명은 ‘PET사랑신탁’과 펫사랑 ‘무배당 더블케어보험’을 하나금융그룹 공동 패키지 상품으로 출시했다. (사진제공=하나은행)

■ 저축은행 고금리 앞세워 반려동물 시장 공략

저축은행들도 높은 금리를 앞세워 반려동물 시장에 뛰어들었다. SBI저축은행은 지난 4월 반려동물을 키우는 고객을 겨냥해 최대 연 3.0% 금리를 제공하는 수신 상품 ‘SBI스타펫 적금’을 출시했다. 이 상품은 기본이율은 연2.1%지만, 자신이 키우고 있는 반려동물의 사진을 SBI저축은행 SNS(페이스북, 네이버 공식카페)에 업로드하고 적금 가입 시 확인되면 0.9%의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다.

또한 JT저축은행은 지난 9월 반려견을 키우는 고객에게 최고 연 2.85% 금리를 제공하는 ‘JT쩜피투게더 정기예금’을 출시했다. 이 상품은 JT저축은행 영업점을 통해 가입할 수 있으며 반려견과 함께 찍은 사진을 제시하면 가입 할 수 있다. 금리는 12개월 이상 24개월 미만 가입 시 연 2.75%, 24개월 이상 가입 시 연 2.85%의 금리가 적용되는 상품이다.

금융권 관계자는 “최근 저축을 통해 반려동물의 일생은 물론 후견비까지 책임지는 상품들이 출시되고 있다. 앞으로 더 많은 관련 상품들은 개발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반려동물 관련 상품들은 높은 금리를 비롯해 다양한 혜택과 서비스를 제공할 해 ‘팻팸족’ 고객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