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인력난 해소"...정부, 지방 주거현황 파악 나서
"중소기업 인력난 해소"...정부, 지방 주거현황 파악 나서
  • 김예솔 기자
  • 승인 2018.11.06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중소벤처기업부는 전국 18개 시·도별 중소기업 근로자 5000명을 대상으로 한 '중소기업 근로자 주거현황 실태조사'를 발주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연합뉴스)
최근 중소벤처기업부는 전국 중소기업 근로자 5000명을 대상으로 한 '중소기업 근로자 주거현황 실태조사'를 발주했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정부가 중소기업의 인력난을 해소하고자 원인으로 꼽히는 정주여건에 대한 면밀한 조사에 나선다.

5일 중소벤처기업부는 전국 18개 시·도별 중소기업 근로자 5000명을 대상으로 한 '중소기업 근로자 주거현황 실태조사'를 최근에 발주했다고 밝혔다.

중기부는 이번 조사에서 구체적으로 중소기업 근로자들의 근속연수별 주거현황, 월 소득대비 주거비 부담률 등 주거 안정성 및 주거수준을 파악한다. 주거보유에 대한 의식을 조사하고 임대주택·기숙사 등 지원되는 주거에 입주할 의향이 있는지 등을 알아볼 방침이다.

이와 더불어 지역·직종·소득수준·특성가구별 맞춤형 주거지원 정책을 제공하기 위해 실수요자 중심의 가장 필요한 주거지원 프로그램 수요도 조사할 계획이다.

중기부는 인력을 구하기 어려운 지방 중소기업은 주거, 교통, 교육, 육아 등 전반적인 삶의 정주 여건이 미흡해 청년의 취업기피가 더 심각하다고 판단하고 이번 조사를 하게 됐다.

청년실업률은 지난해 9.4%에서 올해 10%로 증가했음에도 중소기업 미충원율은 대기업 대비 2.5배이고, 수도권 대비 지방소재 기업의 미충원율은 더 높다.

게다가 국토교통부 주거실태조사 등 주거현황 관련 공식 통계는 있으나, 중소기업 근로자를 별도로 구분하지 않아 중소기업 인력난과 주거여건 연관성을 분석해 추가로 필요한 지원 정책을 파악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정부는 이번 조사 결과를 주거지원 정책 마련과 제도 개선에 적용할 방침이다.

중기부 관계자는 "지방 중소기업이 인력난을 겪음에도 근로자들이 가지 않은 이유로 정주 요건이 좋지 않은 것이 꼽히니 관련 현황을 파악하려 한다"고 설명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