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국내주식투자 8조 손실...10월 하락분 반영되면 더 커질듯
국민연금, 국내주식투자 8조 손실...10월 하락분 반영되면 더 커질듯
  • 이혜지 기자
  • 승인 2018.11.01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연금이 올해 들어 국내 주식 투자로 약 8조원 가량 손실을 본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연금이 올해 들어 국내 주식 투자로 약 8조원 가량 손실을 본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이혜지 기자] 국민연금이 올해 들어 국내 주식 투자로 약 8조원 가량 손실을 본 것으로 나타났다문제는 이 수치가 이달(10) 코스피 하락분을 미반영했다는 것이다.

31일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는 이날 공개한 '자산군별 포트폴리오 운용 현황 및 수익률(8)' 자료에서 올해 8월 말 현재 국민연금이 보유한 국내 주식 자산이 1236020억원으로 작년 말(1315200억원)보다 79180억원 감소했다고 밝혔다.

올해 국내 증시가 하락세를 보이면서 국민연금이 보유한 국내 주식 평가액이 감소했기 때문이다. 1~8월 코스피 지수는 5.86% 하락했다. 국민연금은 국내 주식 운용 비중도 줄였다. 전체 금융자산 중 국내 주식 비중은 작년 말 21.2%에서 8월 말 19.0%로 감소했다.

문제는 국내 증시가 10월 들어 13% 정도 하락했지만 이에 대한 손실 여부가 수익률에 반영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때문에 10월 한달중에만 올해 손실을 넘는 약 2배인 16조원 손실을 볼 수 있을 것이란 분석도 나오는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여당에서는 오히려 주식 투자를 늘려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경제부총리를 지낸 김진표 의원은 이날 "우리 증시의 안정을 위해 국민연금이 좀 더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한다"고 했다.

김 의원은 "증시 안정을 위해선 좀 더 큰 규모의 증시 안정 기금을 조성할 필요가 있고, 특히 국민연금이 문제"라고 했다. 이어 "국민 모두의 자산을 운용하는 국민연금이 지금 (국내) 주식 투자 규모를 줄이고 있다""수익성이 낮아져서 그렇다는 얘기인데, 너무 근시안적"이라고 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