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현대상선 살리기’ 시동... 달갑지만 않은 이유
정부 ‘현대상선 살리기’ 시동... 달갑지만 않은 이유
  • 김예솔 기자
  • 승인 2018.10.15 1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상선 막대한 자금 투입...편중된 지원에 뒷전인 중소선사 "
현대상선 구조조정과 경영 정상화를 위해 한국해양진흥공사와 산업은행이 연내 8000억원을 투입할 방침이다. (사진=연합뉴스)
현대상선 구조조정과 경영 정상화를 위해 한국해양진흥공사와 산업은행이 연내 8000억원을 투입할 방침이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정부가 현대상선에 8000억원의 긴급 자금 수혈 움직임을 보이자 해운업계 재건의 바람을 일으킬지 시선이 쏠린다.

15일 한국해양진흥공사 등에 따르면 정부는 최근 '현대상선 정상화 지원방안'에 따라 현대상선에 연말까지 8000억원 규모의 자본을 확충하는 방안을 긴밀히 협의하고 있다.

이는 글로벌 선사들이 인수합병(M&A)으로 몸집을 키우면서 규모의 경제로 시장을 장악하자, 현대상선에도 경쟁력 확보를 위한 여건이 마련돼야한다는 판단 하에 추진하고 있는 것이다.

앞서, 정부는 현대상선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향후 5년간 5조원의 자금 투입 추진을 검토 중이라고 밝히면서 ‘현대상선 살리기’에 본격 시동을 걸었다.

■ 정부의 자금 지원책에 현대상선, 일단 ‘반색’

그간 목이 빠져라 기다렸던 현대상선은 이번 구체적인 자금 지원책에 반기는 기색이다.

현재 현대상선은 자금 투입이 늦어지면서 초대형컨테이너선 발주 등 영업 정상화 계획을 세우지 못해 난감해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정부는 지난 4월 ‘해운 재건 5개년 계획’을 마련했고 이어 7월에는 해운산업의 재건을 위해 ‘한국해양진흥공사’를 출범시켰지만, 실질적인 지원책 마련이 지지부진해 ‘골든타임’을 놓쳤다는 지적을 받기도 했다.

정부로서 일단 현대상선의 경영정상화에 목을 멜 수밖에 없다. 한진해운 사태 이후 국내 유일의 국적선사가 된 현대상선마저 무너지게 된다면, 해운업 전반의 미칠 파장이 막대하기 때문이다.

이미 한진해운이 무너지면서 원양 컨테이너선 적재량은 2016년 8월 105만TEU(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개)에서 50만TEU 밑으로 떨어졌고, 국내 해운사들의 신뢰도 덩달아 추락하면서 위기가 고조됐다.

현대상선도 상황이 좋지 않은 건 마찬가지다. 지난 2015년 2분기 이후 올해 2분기까지 13분기 연속 영업이익 마이너스를 기록하면서 ‘적자의 늪’에 빠져나오지 못하고 있다. 당초 올해 3분기 흑자전환을 예상했으나, 업계 불황에 흑자전환 시점을 오는 2020년 2분기 이후로 미룬 상태다.

우선 현대상선은 경영정상화를 통해 100만TEU(1TEU는 20피트짜리 컨테이너 1개) 수준으로 몸집을 불리겠다는 계획이다. 이번 자금을 바탕으로 초대형 컨테이너선 건조, 부산 신항만 지분 인수 등 글로벌 경쟁력 키우기에 나설 예정이다.

■ 대기업 몰아주기 시선에, 대내외 위기까지 과제 ‘산적’

일각에서는 정부의 ‘현대상선 살리기’에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기도 한다.

현대상선에 대규모 자원을 투입한다고 국내 해운업이 불황을 타파할 수 있을지 불투명하기 때문이다. 자금 투입으로는 한계가 있는 만큼 해운업 재건을 위한 다양한 수출 판로 개척, 중소 해운사들의 경쟁력 도모 등 근본적인 체질개선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우선 정부는 해양진흥공사를 통해 현대상선뿐 아니라 중소선사 등 국내 전체 해운업계 구조조정과 경쟁력 강화를 꾀한다는 게 ‘큰 그림’이다.

그러나 정부가 그간 국내 해운사를 해외 선두권의 업체들과 경쟁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방침을 거듭 밝혔으며, 현대상선이 그 주요 대상으로 지목돼 왔다. 게다가 이미 늦장 지원책 마련으로 신뢰가 떨어진 터라 ‘중소해운사 구하기’도 속도감 있게 추진할지도 미지수다.

게다가 국내 해운업계를 둘러싼 대내외적 여건도 좋지 않아 별 다른 성과를 못 거두는 것 아닌지에 대한 우려도 깊다. 저운임·고유가에 새로운 국제회계기준 도입까지 겹쳐 국내 선사들의 경쟁력이 악화되고 있어서다.

여기에 엎친 데 덮친 격으로 미국과 중국 간 무역전쟁이 장기화 될 경우, 세계 해운시장의 타격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해운업계 관계자는 “정부가 현대상선의 지원에 집중하면서 중소 해운사들의 불만도 적지 않다”면서 “현대상선의 지원책에는 공감하지만 한시적인 효과로만 그치는 것 아닌지 우려된다”고 말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