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미 장관, 중동 3국 순방길...해외수주 지원나서
김현미 장관, 중동 3국 순방길...해외수주 지원나서
  • 김예솔 기자
  • 승인 2018.10.15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이  해외인프라·도시개발 지원공사(KIND), 수출입은행과 함께 UAE, 쿠웨이트, 카타르 등 중동 3국을 방문한다. (사진=연합뉴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이 해외인프라·도시개발 지원공사(KIND), 수출입은행과 함께 UAE, 쿠웨이트, 카타르 등 중동 3국을 방문한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해외수주 지원 활동을 펼치기 위해 아랍에미리트(UAE) 쿠웨이트, 카타르 등 중동 3개국을 순방길에 오른다.

15일 국토부는 김 장관이 이날부터 19일까지 4박 5일간 중동 순방을 통해 스마트시티, 신공항, 지능형 교통체계(ITS) 등 다양한 분야에서 건설 협력 및 수주지원 활동을 펼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중동 방문에는 해외 인프라·도시개발 지원공사(KIND), 수출입은행 등 해외건설 정책금융 기관과 한국토지주택공사(LH), 인천공항공사 등 인프라 공기업 및 건설·인프라 분야 민간 기업들로 구성된 지원단이 동행한다.

우선 UAE에서 김 장관은 올해 3월 문재인 대통령 방문 시 합의된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가 우리 기업들의 실질적인 프로젝트 수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세부적인 진출 전략을 모색할 계획이다.

올해 말에서 내년 초 발주가 예상되는 주요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UAE 측의 '현지화 기여수준 평가강화 제도'(ICV) 등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정부의 지원방안도 논의한다.

이어 김 장관은 쿠웨이트에서 주택부 장관, 공공사업부 장관 등과 면담을 통해 압둘라 신도시와 쿠웨이트 공항운영 사업 등에 쿠웨이트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을 유도할 방침이다.

향후 추진될 국가철도망, 메트로 투자개발 사업 등 주요 사업에 우리 기업이 참여할 방안 등을 심도 있게 논의할 계획이다.

쿠웨이트 국왕의 관심 사업으로 추진 중인 해상교량인 '자베르 코즈웨이'(36.14㎞) 공사 현장과 8월부터 운영 중인 쿠웨이트공항 제4터미널을 방문해 시공상황 등을 점검하고 현장 근로자를 격려할 예정이다.

아울러, 김 장관은 2022년 월드컵 개최를 준비 중인 카타르에서 메트로·신공항 등 건설 프로젝트와 ITS 등 연계 사업을 중심으로 협력외교 활동을 수행한다.

압둘라 알 타니 카타르 총리를 예방하고 교통부 장관과 면담을 추진해 도하 메트로 그린라인, 하마드 국제공항 확장 사업 등에 우리 기업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방안을 논의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최근 유가상승과 중동국가들의 탈석유화 정책을 활용한 전략적인 진출을 통하여 주력시장인 중동에서 다소 침체된 해외건설의 반등을 위한 새로운 활력을 발굴하겠다”고 밝혔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