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협사업 기대감 고조... 건설업계 ‘만반의 준비’ 나서
경협사업 기대감 고조... 건설업계 ‘만반의 준비’ 나서
  • 김예솔 기자
  • 승인 2018.09.20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13 평양공동선언으로 경협 급물살... 대북제재 문제는 걸림돌"
지난 19일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9월 평양공동선언 합의서'에 서명하면서 남북 경협사업에 본격 시동을 걸게 됐다. (사진=연합뉴스)
남북 정상이 지난 19일 '9월 평양공동선언 합의서'에 서명하면서 남북 경협사업에 본격 시동을 걸게 됐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9.19 평양공동선언으로 남북 경협사업에 대한 기대감이 한껏 높아졌다.

지난 4.27 판문점선언이 경협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그쳤다면, 이번 평양선언은 한 층 더 구체화된 사업 계획이 명시돼있다. 이로 인해 남북경협 사업이 조속히 재개될 것이라는 관측에 힘이 실린다.

이에 업계에서는 남북경협의 호재를 맞이할 준비로 분주한 한편, 과거 경협사업을 수주했던 기업에도 눈길이 쏠리고 있다.

■ 철도‧도로 등 SOC 사업 ‘활짝’...대우‧현대 기대감 ‘쑥’

우선 남북이 주요 철도와 도로를 연결하기 위한 착공식을 연내 열겠다고 합의하면서 SOC 사업이 물꼬를 틀 전망이다.

특히, 철도사업이 경협에서 가장 이른 시일 내에 실행에 옮겨질 수 있는 분야로 꼽힌다. 이미 남북은 경의선 및 동해선의 북측 일부 구간에 대한 공동조사를 진행했으며, 남측 구간은 예비타당성 조사를 앞두고 예타 면제를 검토하고 있는 중이다.

국내 건설업계도 이러한 흐름에 발맞춰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 삼성물산, 대우건설, GS건설, 대림산업 등은 이미 4·27 판문점 남북정상회담 직후 대북사업 관련 TF를 구성했으며, 현재 대비책을 마련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 중 과거 대북사업을 이끌었던 대우건설과 현대건설이 주요 수혜 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과거 대우건설은 남포공단 사업을 시작으로 경의선 및 동해북부선 철도사업, 북한 경수로 건설사업 등을 진행한 바 있다. 국내 건설사 중 가장 발 빠르게 TF 구성한데다가, 국책금융기관인 산업은행이 대주주로 있는 만큼 경협에 적극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건설은 지금까지 수행한 대북사업만 총 21개로 규모 7090억원에 달한다. 금강산 면회소, 개성공단, KEDO원전공사 등 다양한 사업을 수주한 바 있다.

과거 고(故) 정주영 명예회장 시절부터 대규모 경협사업을 도맡아온 만큼 수주에서도 우위를 점할 것이라 기대된다.

■ 개성공단‧금강산 관광 정상화...현대그룹, 재도약 예고

이번 평양선언에서 남북은 가동이 중단된 개성공단 사업과 금강산 관광사업을 재개하기로 뜻을 모았다.

이로 인해 개성공단 개발과 금강산 관광 사업을 주도했던 현대그룹도 대북사업의 대표주자로 각광받고 있다.

앞서, 개성공단은 지난 2016년 2월 북한의 핵실험으로 가동중단 결정이 내려지면서 폐쇄됐으며, 금강산 관광은 지난 2008년 관광객 피살사건으로 전격 중단됐다.

현대그룹은 지난 2000년 과거 북측으로부터 7개 사회간접자본(SOC) 사업권을 30년 동안 운영할 권리를 보장받은 바 있다. 7대 사업권에는 전력사업, 통신사업, 철도사업, 통천 비행장, 임진강댐, 금강산 수자원, 백두산·묘향산·칠보산 등 명승지 관광 사업권이 포함돼있다.

최근 현대그룹은 대북사업에 대한 강한 의지를 내보여왔다. 지난 5월 남북경협사업 관련 TF를 구축했다. 지난달 3일에는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이 남편 고(故) 정몽헌 전 그룹 회장의 15주기 추모식 행사로 방북하면서 북측과 남북경협 의지를 확인했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업계에서는 아직 대북제재라는 걸림돌이 남아있어 당장 눈에 띄는 성과를 내는 쉽지않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하인환 SK증권 연구원은 “이번 정상회담에서 동, 서해선 착공식,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 사업 정상화 등의 경제협력 내용이 구체화됐다는 점은 반가운 소식”이라면서도 “핵심 이슈인 비핵화는 미국과 북한의 정상회담까지 지켜봐야 할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