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울리는 무리가 내 인생 좌우해
어울리는 무리가 내 인생 좌우해
  • 박세리 기자
  • 승인 2012.10.25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람은 무엇으로 성장하는가> 중에서

[북데일리] 성장하는 인생을 살기 위해 필요한 항목이 있다. 그 가운데 인생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내용이 명언들로 실려 있어 소개한다. <사람은 무엇으로 성장하는가>(비즈니스북스.2012) 139쪽~141쪽 중에서

<책 속의 지식> 한 사회심리학 교수의 말을 빌리자면 우리가 습관적으로 어울리는 사람들을 ‘준거집단’이라고 하는데, 그들이 우리 인생의 성패를 95퍼센트나 결정한다고 한다. 잘 살펴보면 많은 사람이 이러한 진실을 나름대로 표현했음을 알 수 있다.

이스라엘 솔로몬 왕은 “지혜로운 사람과 함께 다니면 지혜를 어디만, 미련한 사람과 사귀면 해를 입는다.”고 했다. 찰스 트레멘더스 존스의 명언도 있다. “누구와 어울리고 무엇을 읽는가. 이 두 가지가 바뀌지 않으면 5년 후의 모습도 지금과 똑같을 것이다.”

짐 론도 우리는 가장 많이 어울리는 다섯 사람의 평균이 된다고 역설했다. 주위 사람들을 보면 우리의 건강, 자세, 수입이 어떤지 알 수 있다는 의미다. 우리는 주위 사람들이 먹는 대로 먹고, 그들이 말하는 대로 말하고, 그들이 읽는 대로 읽고, 그들이 생각하는 대로 생각하고, 그들이 보는 대로 보고, 그들이 입는 대로 입는다는 것이 그의 지론이었다.

이탈리아 속담에 “선인과 어울리면 선인이 하나 늘어난다.”는 말이 있다. 우리가 어울려야 할 ‘큰’ 인물은 누구일까? 진실한 사람, 긍정적인 사람, 직업적으로 우리보다 앞선 사람, 우리를 쓰러뜨리지 않고 일으켜 세우는 사람, 저급한 길이 아니라 고매한 길을 걷는 사람, 무엇보다 성장하고 있는 사람이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