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난민 23명 체류 허가... 10개 키워드로 보는 국제 이슈
제주 난민 23명 체류 허가... 10개 키워드로 보는 국제 이슈
  • 박세리 기자
  • 승인 2018.09.14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정도는 알아야 하는 최소한의 국제 이슈> 양성모, 연유진, 이수민 지음 | 꿈결

 

[화이트페이퍼=박세리 기자] 제주출입국·외국인청은 14일 제주도에 들어온 예멘인들에 대한 난민 심사 1차 결과를 발표했다. 심사 대상자 484명 중 면접이 완료된 440명 가운데 영유아 동반 가족, 임신부, 미성년자, 부상자 등 23명에 대해 ‘인도적 체류허가’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23명은 출도(出島) 제한 조치가 풀린 것.

내전과 자연재해 등의 문제로 난민은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지만, 우리는 그동안 난민 문제를 그저 다른 나라 이야기로 여겼다. 2018년 6월 내전을 피해 예멘인 500여 명이 제주도에 입국하기 전까지만 해도 말이다. 그만큼 국제정제를 실감하기란 쉽지 않다.

10개 키워드로 국제 이슈를 살피는 <이 정도는 알아야 하는 최소한의 국제 이슈>(꿈결.2018)에 따르면 난민에 대한 개념은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동유럽을 중심으로 발생한 수백만 명의 유럽 난민 문제를 마주하는 과정에서 구체적으로 정립되고 국제적 이해가 조성됐지만, 여전히 우리에게는 어려운 문제다. 난민에 대한 이해도 부족하지만, 국제적 이슈를 거시적인 맥락에서 파악하지 못하는 탓도 있을 터다.

책은 이처럼 국제 이슈는 실감하거나 맥락을 파악하기 어렵다는 문제를 인식한 3명의 기자가 모여 최근 가장 주목받는 10가지 국제 이슈를 정리해 담았다. 기본소득을 둘러싼 뜨거운 찬반논쟁, 재앙인지 축복인지 모를 고령화 문제, 난민, 테러, 환경과 에너지 등 국제 이슈를 소개하며 촘촘하게 연결된 세계를 이해할 기회를 제공한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