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그린벨트 해제 극도로 신중해야"...방어 고수
박원순 "그린벨트 해제 극도로 신중해야"...방어 고수
  • 김예솔 기자
  • 승인 2018.09.11 13: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서울 내 그린벨트 해제에 대해 신중한 입장을 표명했다. (사진=연합뉴스)
박원순 서울시장이 서울 내 그린벨트 해제에 대해 신중한 입장을 표명했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서울의 주택공급 확대 방안으로 '그린벨트 해제'가 떠오른 가운데 박원순 서울시장이 "그린벨트 해제는 극도로 신중하게 해야 할 일"이라고 밝혔다.

그간 박 시장이 미래세대를 위한 '최후의 보루'로서 그린벨트의 가치를 강조해온만큼 그린벨트 방어를 고수할 것으로 보인다.

11일 박 시장은 이날 오전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KEI) 환경포럼에 참석해 참가자들과 질의응답 하는 과정에서 "인구는 줄고, 삶의 질을 높이고자 하는 시민들의 욕구는 증대하고 있기에 그린벨트 해제는 극도로 신중해야 한다"며 "중앙정부와 잘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박 시장은 부동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공공임대주택 확대를 강조했다.

그는 "지금 부동산이 문제인데, 국가가 공공임대주택에 집중해야 할 때"라며 "연기금도 있고, 1100조원이라고 하는 유동자금을 활용해 국공립 임대주택을 확대할 호기"라고 말했다.

박 시장은 "역대 정부는 공공임대주택에 대한 관심이 없었다"며 "싱가포르 주택의 90%는 공공임대주택이고 세계적으로 삶의 질이 가장 높다는 오스트리아 빈의 공공임대주택 비율은 70%, 런던은 30%인데 우리는 전체적으로 보면 5%가 채 안 된다"고 설명했다.

최근 용산 미군기지를 공원 외 새로운 방식으로 활용하자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는 것에 대해선 "우리 민족이 100년 만에 돌려받는 성지"라며 "우리가 모두 함께 지켜야 한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박근혜 정부 시절 용산공원에 호시탐탐 뭘 짓겠다고 한 계획을 서울시는 단연 반대했고, 지금까지 잘 지켜왔다"며 "앞으로 시민과 국민에게 온전한 생태 공원으로 돌려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