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박원순 만찬...서울 '그린벨트 해제'로 가나
이해찬-박원순 만찬...서울 '그린벨트 해제'로 가나
  • 김예솔 기자
  • 승인 2018.09.07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난색...집값상승 책임론에 부담 느껴 포기하나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6일 박원순 서울시장과 만찬을 함께 하면서 서울 내 그린벨트 해제와 관련한 대화를 나눴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6일 박원순 서울시장과 만찬을 함께 하면서 서울 내 그린벨트 해제와 관련한 대화를 나눴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부동산 시장에서 서울시의 ‘그린벨트 해제’ 여부가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다. 서울시가 마지못해 정부의 그린벨트 해제 요구에 응할 것이라는 가능성이 조심스레 제기되고 있다.

국토교통부 김현미 장관에 이어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까지 나서서 공급확대에 대한 목소리를 높이면서 서울시의 그린벨트 해제에 대한 압박이 가해지고 있다.

그간 서울시 측은 "미래세대를 위한 최후의 보루“라며 그린벨트를 해제를 고수해왔다. 앞서 정부가 지난달 향후 5년간 2만5000호의 신혼희망타운 조성을 위해 부지확보로 그린벨트 해제가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냈을 때도 서울시는 난색을 표했다.

그러나 최근에는 서울시 측이 "향후 정부에서 그린벨트 해제와 관련한 공식협조 요청이 있을 경우 이를 신중하게 협의해나갈 것"이라고 밝히면서 이전보다 유연해진 태도를 보였다.

정부와 여당이 합세에 ‘주택공급’에 박차를 가하자, 완강한 거부가 어려워진 것이다. 게다가 최근 여의도‧용산 통합개발계획 발언으로 불거진 박원순 서울시장의 집값상승 책임론도 부담이 되고 있다는 관측이다.

특히, 이러한 와중 지난 6일 이해찬 대표가 박원순 서울시장과 만찬을 함께 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서울 내 택지공급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여권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이 대표와 박 시장이 비공개로 만찬 회동을 했다”며 “대화 주제는 알 수 없지만, 두 분이 자연스럽게 부동산 대책과 관련한 의견도 나눴을 것”이라고 전했다.

정부와 여당은 이르면 다음 주 초 주택 공급 확대와 종합부동산세 강화 등을 골자로 하는 부동산 대책을 발표한다. 대책 발표가 임박한 시점에서 이 대표가 박 시장을 만나 그린벨트 해제에 대한 전향적 검토를 설득했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는 이유다.

일각에서는 서울시가 정부의 정책 기조와 발을 맞추면서 그린벨트를 해제를 검토할 것이라는 관측도 조심스럽게 나오고 있다.

현재 서울시내 그린벨트는 25개 자치구 가운데 19개 구에 149.6㎢ 규모로 지정돼 있다. 이 중 서초구가 23.88㎢로 가장 넓고, 강서구 18.92㎢, 노원구 15.9㎢, 은평구 15.21㎢ 순이다.

정부가 시장안정화를 위해 대규모 공급에 무게를 둔만큼 입지여건이 뛰어나고 면적 규모가 서초구, 강서구의 그린벨트 해제가 물망에 오를 것으로 거론된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