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 한국어 10주년 기념행사
위키백과, 한국어 10주년 기념행사
  • 이광진 기자
  • 승인 2012.10.08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모두가 만든 지성의 역사

[북데일리] 위키백과는 미국의 인터넷 사업가인 지미 웨일스가 2001년 1월 15일에 설립한 다국어 인터넷 백과사전으로, 인터넷 사용자라면 누구나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갖고 있으며, 전세계적으로 5위의 방문자 수를 가진 웹사이트가 됐다.

한국어 위키백과는 같은 해 10월 11일에 시작되었으며, 현재 21만 7천여 항목을 가진 온라인 백과사전이 되었다. 한국어 위키백과의 규모는 22위이며, 영어판이 407만여 항목으로 가장 규모가 크고, 일본어는 83만여 항목으로 9위, 중국어가 55만여 항목으로 11위를 차지하고 있다. 한국어 위키백과의 등록된 사용자는 20만2549명이며, 지난 한 달간 편집을 한 편집자는 1880여명이다.

“우리 모두가 만든 지성의 역사, 한국어 위키백과 10년”이란 슬로건 아래 진행되는 본 행사는 13일 오후 1시부터 오후 6시까지 진행되며, 한국어 위키백과와 국제적인 위키미디어 운동에 대한 소개를 주요 내용으로 한 발표와 참여자 간 토론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위키백과의 운영을 담당하고 있는 비영리기구인 ‘위키미디어 재단’의 한국 지부 성격을 가지는 ‘위키미디어 대한민국’의 창립을 준비하는 ‘위키미디어 대한민국 창립준비위원회’가 이 행사를 개최한다. 창립준비위원회는 올해 초 위키백과에서 적극적으로 활동하는 백과사전 편집자들을 중심으로 결성되었으며, 서울대학교 차세대융합기술원 이만재 박사,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를 이끌고 있는 서울북부지방법원의 윤종수 부장판사,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의 류철 선임연구원 등이 집행위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이 번 행사는 구글 코리아의 후원을 받아 위키미디어 대한민국 창립준비위원회에서 주최한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