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지사, 건설사 입찰담합 ‘정조준’..."영구철퇴 검토 중"
이재명 지사, 건설사 입찰담합 ‘정조준’..."영구철퇴 검토 중"
  • 김예솔 기자
  • 승인 2018.08.24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지사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건설사 입찰담합을 세금도둑이라고 지적하며 강력한 처벌을 마련하는 중이라고 밝혔다.(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이재명 경기지사가 이번에는 건설사들의 입찰담합에 대한 솜방방이 처벌을 없애야한다고 목소리를 냈다.

24일 이 지사는 이날 오후 페이스북에 올린 '세금도둑, 건설사 입찰담합 이대로 지켜보시겠습니까?'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도는 공공입찰시장에서 담합업체를 영구 퇴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우선은 공정위에 입찰담합에 대한 조사 권한을 광역지자체가 위임받을 수 있도록 '공정거래법시행령' 개정을 건의할 예정"이라며 "불공정 부당 행위에는 철저히 책임을 지우고, 법과 질서를 지켜야 손해를 보지 않는 경기도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이어 "국가계약법에는 입찰담합 기업에 대해 1개월∼2년간 공공입찰 제한을 두고 있지만, 솜방망이 처벌에 그치고 있다"고 주장했다.

최근 5년간 입찰담합으로 공정위로부터 공공입찰 제한 제재를 받은 132개 업체 중 68.9%인 91개 업체가 6개월 이하의 제재를 받은 데 그친 것을 근거로 제시했다.

이 지사는 "공공입찰 담합행위가 영구적으로 퇴출당하지 않는 것은 불이익보다 담합 했을 때의 이익이 월등히 높기 때문"이라며 "법을 어겨도 솜방망이 처벌하고 죄를 깨끗이 사면해주는데 누가 법을 지키겠느냐"고 지적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